의사들은 절대 먹지 않는 우리 몸을 망치는 음식 9가지

맛있는 음식이 있는 반면
내 몸을 망치는 음식이 존재
평소 식습관만 줄여도 수명이 늘어나는 차이가 커

음식은 사람이 생활을 하는데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예전과 다르게 지금은 눈과 입, 귀까지 즐겁게 해주는 음식들을 선보이면서 단순하게 허기를 채우는 정도의 음식이 아닌, 화려하고 분위기를 만들고 스토리를 남기고, 추억을 만들어주는 음식으로 변화를 주고 있죠.

하지만 우리가 즐겨 먹는 음식 중 우리 몸을 망치는 음식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미국의 ‘리틀띵스’ 매체에 따르면 의사들은 절대 먹지 않는 우리 몸을 망치는 음식 9가지를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우리 몸을 망치는 음식 9가지가 무엇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공육

첫 번째 음식은 바로 가공육입니다. 가공육은 쉽게 말해 햄이나, 소세지처럼 고기를 일부 먹기 좋게 가공한 음식을 말합니다. 간단하게 반찬으로 먹기 좋은 가공육 하지만 우리 몸에 치명적일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WHO에 따르면 가공육들은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습니다. 그 이유로는 몸에 좋지 않은 지방 그리고 콜레스테롤, 방부제가 다량으로 함유되어있는 것은 물론, 먹기 좋게 색감을 주기 위해 발색제와 다량의 나트륨으로 고기를 절이거나, 발효를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특히 가공육을 시중에 유통시키기 전 훈제하는 과정에서 보존료, 화합물 등이 장 내벽에 손상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매일 가공육을 50g씩 섭취한 사람에게는 대장암 위험이 섭취하지 않은 사람들 보다 무려 18% 이상 높아진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립선, 췌장과 같이 암이 발생할 위험이 동시에 증가될 수 있다는 결과도 있는 만큼, 가공육을 가끔 먹는것은 큰 문제는 없으나, 자주 섭취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그에 대한 위험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가공육 식단을 하루 빨리 바꾸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통조림

통조림은 언제 어디서나 뚜껑만 따면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간편음식의 대명사죠? 하지만, 통조림 내부에는 녹이 발생하는 것을 막기 위해 코팅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때 사용되는 재료가 바로 에폭시수지라는 소재입니다. 이 에폭시수지에는 환경호르몬이 나오는데, 이 소재를 통조림 내부 코팅작업을 하면서 통조림 내용물에 용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통조림을 먹을 때 안에 있는 액체는 그대로 버리고, 내용물만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탄산음료

아마 대표적인 금지 음식이라 할 수 있는데요. 탄산음료에는 다량의 당분이 들어있는 것은 다들 아실겁니다. 탄산음료에 들어가는 당분은 바로 과당인데, 과당은 설탕보다 흡수가 매우 빨라 혈당을 급격히 올리게 됩니다.

꾸준하게 장기간 먹게 되면, 당뇨와 고혈압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탄산에 함유된 인삼염은 칼슘을 배출시켜 골다공증을 유발하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탄산음료를 마시는 이유는, 청량감인데요. 이 청량감을 내기 위해 ‘인산’을 첨가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 몸속의 요로결석을 만드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끝으로, 최근에는 이러한 건강상의 이유로 제로 표기가 들어간 탄산음료가 많이 출시되고 있는 실정인데요. 이는 일반 탄산음료에 비해 칼로리가 낮지만, 특유의 달콤한 맛을 내기 위해서 더 많은 인공감미료가 들어갑니다.

이 인공감미료는 뇌에 치명적인 물질로, 의사들은 다이어트 탄산음료 섭취 역시 줄이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제로 탄산음료이던, 일반 탄산음료이던 줄이는 것이 정답이라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크 시리얼

“호랑이 기운이 솟아나요” 처럼 아침 대용으로 우유와 함께 시리얼을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시중에 나온 시리얼 제품들은 건강과 거리가 멀다고 하는데요. 특히 겉을 설탕으로 씌운 프로스티드 플레이크류는 설탕 폭탄이라 알려졌습니다.

미국 심장협의회가 발표한 설탕 권고안에 따르면 “설탕으로 코팅된 시리얼 1회 제공량에는 설탕 12g이 포함되어 있고, 이는 하루 평균 권장설탕 섭취량인 25g의 절반 수준에 달하는 양”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이를 쉽게 설명하자면, 아침 식사 대용으로 먹은 시리얼 한 그릇은, 하루 섭취해야 할 설탕의 절반을 먹는 것과 다름 없다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액상과당

포도당과 과당의 액상 혼합물로 불리는 액상과당은 설탕에 비해 값은 싸고, 단맛은 강해 과자류나 음료수, 분유, 젤리, 물엿, 조미료 등이 액상과당이라 할 수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먹는 이 액상과당은 설탕보다 더 쉽게 중독 증상을 초래하기 때문에 과다섭취 할 경우 차후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폭식을 유발해 비만 체질로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특히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액상과다 과다 섭취는 중성지방을 증가시키고, 고지혈증 등의 위험도를 높이며, 이는 건강한 성인 남성 체중 1kg당 3g의 과당을 7일간 섭취한 결과, 간과 혈액에서 중성지질이 증가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이렇듯 지속적으로 과다 섭취 할 경우 비만, 당뇨, 고지혈증, 고혈압 등 대사증후군에서 자유롭지 않기 때문에, 액상과다 섭취는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전자렌지 팝콘

간편하게 조리해서 먹을수 있는 음식 중 하나인 팝콘은 최근 코로나 때문에 극장을 가지 못한 일부 사람들이 집에서 영화를 보며 간단한 먹거리를 위해 팝콘 구매가 크게 증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전자렌지 팝콘이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없는 결정적인 이유는 바로 엄청난 양의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100g당 최대 11g이 해당되는 트랜스 지방이 들어있고, 팝콘의 맛을 내기 위해 아주 많은 양의 조미료가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전자렌지 팝콘의 경우 봉지에 보관 후 돌리기 때문에 봉지 내부는 코팅되어 있는데요.

이 코팅은 환경오염 물질로 코팅된 경우가 많아 우리의 뇌와 신경, 간의 질병을 유발 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스크림

미국의 영양학박사 마이클허트는 “아이스크림은 인간에게 주어진 최악의 음식”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왜 아이스크림이 나쁜 음식으로 불리는지에 대해 살펴보자면, 아이스크림의 색깔을 내는 합성착색료와 맛을 내는 설탕, 인공조미료 등이 혼합된 첨가물 덩어리 그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아이스크림에 들어가는 합성착색료 중에서도 타르계 색소의 경우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결막염, 비염, 천식에 영향을 주고 심할 경우 혈관질환이나 암을 유발할 수 있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밀가루

우리몸을 망치는 마지막 음식은 바로 밀가루입니다. 밀가루는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식재료 중 하나인데요. 빵, 면, 튀김 등에 사용되는 재료인 만큼, 밀가루가 포함된 음식 역시 굉장히 많은 편입니다.

그럼 왜 밀가루가 우리 몸에 안좋을까요? 그 이유는 밀가루 주 성분에 있습니다. 밀가루에는 글루텐의 성분이 들어 있는데요. 이 글루텐은 우리 몸의 많은 질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죠.

밀가루를 섭취하면 장에서 흡수가 잘 되지 않고, 소화기능을 떨어뜨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밀가루를 자주 섭취 할 경우 변비와 비만을 일으키고, 우리 몸의 면역체계까지 무너뜨려 각종 질병에 노출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밀가루에는 혈당지수가 높아 과잉 분비된 인슐린이 췌장을 지키게 만들고, 당뇨를 유발 시킬 수 있습니다. 그만큼, 밀가루는 적게 먹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