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모니터선택 가이드

컴퓨터 모니터선택 가이드 :: 컴퓨터 사용시에 모니터는 아주 중요한 부품으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나온 제품들은 고해상도를 가지고 있으며 선명한 화질 그리고 높은 주사율로 인해서 게임, 작업등의 환경에서 사용자들을 만족시키고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 모니터를 선택함에 있어서 고민이신 분들이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이는 패널 및 해상도 그리고 주사율에 대해서 고민이 많이 있으며 어느회사의 제품을 구입해야하는지도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모니터를 선택할 때 참고할 수 있는 가이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우선 TN 패널을 가지고 있는 모니터입니다. 이 패널은 빠른 응답속도와 인풋렉을 가지고 이으며 잔상이 적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 패널을 가지고 있는 모니터들은 시중에 많이 나와있으며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모니터 패널중 하나입니다.

TN 패널의 장점은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인풋렉이 상당히 적다는 점입니다. 모니터는 출력을 담당하는 부품임과 동시에 사용자의 움직임을 바로바로 모니터에 출력해주는 능력이 중요한데 TN의 장점이 이를 빠르게 처리한다는 점입니다. 단점은 시야각이 좁아 다각도에서 모니터를 볼 때 화면이 어두워지는 현상이 있으며 색감이 다른 모니터에 비해서 낮다는 점입니다.

2

두번째로 볼 패널은 바로 IPS 패널들입니다. 좋은 모니터 패널로 색표현력이 상당히 좋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최근에 들어서는 많은 발전이 이어지고 있는 모니터로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패널들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IPS 패널의 장점은 선명한 색감과 동시에 광시야각을 가지고 있어 어느각도에서 모니터를 보더라도 차이없이 화면을 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단점도 있는데 단점은 응답속도가느리고 명암비가 낮다는 것입니다. 또한 빛샘현상이 있어 모니터 세세한 부분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상당히 거슬리는 단점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많은 발전을 통해서 단점들을 극복하고 있는 모니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세번째 패널은 바로 va패널입니다. 컴퓨터 모니터로 많은 선택을 받는 패널이기도 하면서 동시에 단점도 많이 있는 패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징은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을 하고 있으며 높은 주사율을 가지고 있어 고주사율을 선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모니터중 하나입니다.

장점은 광시야각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명암비로 뚜렷한 화질과 선명도 좋은 색감을 가지고 있는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으로는 응답속도가 느리며 잔상이 생기는 점이 있습니다. 잔상의 경우 게이밍환경에서 잘 보이게 되며 사람에 따라서 거슬리는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va패널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점을 감안하시고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1

대표적인 컴퓨터 모니터 패널들을 보았고 이번에는 베젤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베젤은 모니터화면과 옆 테두리 가이드부분을 말하며 이는 화면이 어느정도 보이는지에 대한 수치입니다. 베젤이 사진과같이 좁은 제품들의 경우 화면에 더욱 몰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조금더 깔끔한 느낌을 주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5

베젤이 넓은 모니터들은 사진에 보는 것과 같이 화면과 테두리사이의 간격이 상당히 넓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물론 이는 직접적인 사용에 문제를 주지는 않지만 베젤이 넓은 모니터의 경우 화면에 집중하기에 약간 방해가 된다는 점을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 모니터를 선택함에 있어서 위의 두가지만 우선적으로 알고 있다고 해도 모니터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모니터 선택에 있어서 다양한 부분들을 생각해야하지만 초보자분들이 알기에는 상당히 복잡할 수 있기 때문에 패널 및 베젤에 대해서 우선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