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 변비를 위한 4가지 방법

식단의 변화 그리고

소아의 심리적인 안정이 필요

성인도 힘든 변비, 아이들은 얼마나 힘들까? 아이를 키우는 부모라면 한 번쯤 맘 고생했던 것이 있다면 바로 소아 변비다. 의외로 변비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많다.

실제로 소아과에 다녀오면 변비로 고생하는 아이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만큼 소아 변비를 그냥 지나칠 수 없는 노릇이기도 하다. 때문에 소아 변비를 위한 4가지 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아침에 시리얼과 우유 섭취

이상적으로 통곡물 시리얼과 귀리 등은 식이섬유가 많아 변비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충분한 우유와 함께 먹는다면 더욱 좋다. 다만, 유제품을 다량 섭취하면 오히려 변비를 유발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변비가 지속된다면 우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의외로 아이들이 물을 많이 안마시는 경우가 많다. 냉수가 아닌 정수 기준으로 물을 많이 마실 수 있게 지도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단

섬유질은 적절한 장 기능의 알파와 오메가라 할 수 있을 정도로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어린이의 일일 식단에 포함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 점심이나 오후에 과일이나 과일과 함께 곁들일 요구르트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또한 고기만 주기 보다는 신선한 샐러드를 곁들이며 먹는 것도 좋다.

변비가 있는 경우 콩과 채소 요리도 변비에 이상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식물성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귀리, 아보카도, 베리, 아몬드, 렌즈콩 등이 있다.

운동

수영을 비롯해 자전거타기, 킥보드 타기, 걷기, 뛰기 등 일반적인 신체 활동을 늘리면 장을 활성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끝으로 아이들은 심리적인 안정이 필요할 정도로 매우 연약하다. 때문에 변비 때문에 고생한다고 해서 아이들에게 격려와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말은 아이들의 변비를 쉽게 탈출 할 수 있게 도와 줄 수 있는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