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를 위험하게 만드는 음식 5가지

나이들수록 식단이 중요하며

뇌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평소 뇌를 위험하게 만드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다.

뇌는 우리 인체에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뇌에 손상이 가해질 경우 움직일 수 없고, 생각 할 수 없고, 행동 할 수 없다. 말 그대로 외형만 존재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렇듯 뇌는 평소 어떻게 관리하는것에 따라 방향이 달라 질 수 있다. 특히 우리가 먹는 것만 주위해도 뇌를 위험하게 만들지 않을 수 있다. 이번시간에는 뇌를 위험하게 만드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뇌를 위험하게 만드는 음식 5가지

뇌는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는 만큼, 평소의 식습관도 무척 중요하다. 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는 반면, 뇌를 위험하게 만드는 음식도 있다. 그만큼 식단이 나이가 들수록 뇌의 건강을 비롯해 전반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만큼, 뇌를 위험하게 만드는 음식이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1. 글루텐

뇌는 설탕으로 움직인다. 더욱 쉽게 말하면 뇌는 탄수화물로 움직인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탄수화물에 대한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우리가 섭취하는 글루텐 함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글루텐은 흔히 밀, 호밀, 보리, 카무트 및 스펠트에서 발견되는 단백질 분자다. 이 단백질은 소장 벽에 결합해 면역 및 소화기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또한 뇌와 신경계에 염증성 장애를 일으켜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비체강 글루텐 민감성(NCGS)이라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 장애는 척추와 뇌를 포함한 전체 신경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며, 연구에 따르면 글루텐은 정신 질환의 발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혔다.

2. 인공 감미료

설탕 만큼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인공 감미료다. 물론 인공 감미료가 인체에 해롭다는 말을 수년간 들었지만, 일부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설탕 대체품은 신체 건강만큼 정신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아스파탐은 뇌 세포를 과도하게 자극하는 화학 물질인 아스파라긴산을 함유한 감미료가 있다. 메탄올 및 페닐알라닌(인공 감미료에서도 발견됨)과 같은 화학 물질과 결합하면 이 화합물이 뇌에 종양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글루타민산나트륨(MSG)

흔히 MSG로 불리는 글루타민산나트륨은 풍미있는 음식에 풍미를 향상시키기 위해 첨가되는 농축된 소금을 말한다. 이 첨가제는 뇌가 과도한 양의 도파민을 생성하도록 하는 농축된 흥분독소를 유발 시킬 수 있다.

이 흥분독소는 뇌 손상 및 파킨슨병, 알츠하이머병 및 치매를 포함한 기타 신경계 질환과 관련이 있는데, MSG는 소위 ‘건강에 좋은’ 식품을 포함한 모든 가공 식품에서 찾을 수 있다.

그 중 뇌에 해로운 음식에 포함되는 것은 ‘바베큐 소스, 샐러드 드레싱, 수프 통조림 등이 있다.

4. 정제된 설탕

정제 설탕은 건강에 해로운 음식에 관해 손에 꼽힌다고 할 수 있다. 정제된 설탕은 비만을 비롯해 고혈압 및 당뇨병의 중요한 원인일 뿐만 아니라 뇌에도 매우 해롭다.

그 이유는 뇌에 매우 중요한 성장 호르몬인 뇌 유래 신경영양 인자(BDNF)를 억제하기 때문이다. BDNF는 뇌의 뉴런 사이에 새로운 연결을 생성하는 역할과 기억 기능에 중요하다 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낮은 BDNF 수치와 설탕 섭취 사이에 연관성이 있음을 입증된 바 있다. 낮은 BDFN 수치는 우울증 및 정신 분열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와도 관련이 있다.

5. 불소

국내에서 포함되지 않을 수 있지만, 우리가 마셔온 물이 실제로 득이 되는 것 보다 실이 더 많을 수 있다. 불소는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수에 첨가되는 화학 물질이다.

불소는 식수에서 일부 불순물을 제거하지만, IQ 점수를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