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핀테마주 주가 변동 예측

그래핀테마주 주가 변동 예측, 최근 주식시장의 대부분의 종목들이 이어지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그래핀테마주 강세입니다.

작년 국일제지의 자회사 국일그래핀이 글로벌 기업 구글과의 배터리 협업 비밀유지계약을 체결하면서 이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그 영향으로 그래핀 업계 기업들의 주가가 동반 상승하였습니다.

그래핀이란?

그래핀

그래핀은 흑연을 원료로하여 탄소원자로 만들어진 신물질입니다. 상온에서는 구리에 비해 100배 많은 양의 전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리콘보다 100배 빠르게 전달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어 미래 반도체의 구성소재로 각광받는 물질입니다.

꿈의 신소재라고도 불리는 그래핀은 강철보다 200배 단단한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휘어질 때에도 물리적 특성은 없어지지 않기 때문에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구현에도 적합한 소재입니다.

두께가 0.2mm이며 화학적, 물리적으로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투명하며 신축성도 뛰어나 추후 매우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는 물질입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개발한 폴더블폰에도 추후 그래핀을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폴더블폰 관련주들이 그래핀 관련주들과 함께 움직이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시장규모

그래핀시장규모

그래핀 시장의 규모는 2017년 954억원, 2018년 2245원으로 성장하여 2023년에는 1조 1225억원을 넘어서는 규모를 달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은 2013년 기준, 1160개의 그래핀 관련 특허 기술을 보유하였습니다. 또한, 그래핀의 국제표준 관련 프로젝트에서 3위로 리더를 수임하기도 하였습니다.

국일세지

그래핀 국일세지 주가

그래핀테마주 대장주로는 국일제지를 꼽을 수 있습니다. 복사지, 다공지 등의 제지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인 국일제지는 자본집약적 정치산업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지산업은 수익성이 낮으며 해외 원재료 의존 비율이 높은 편입니다. 제지산업은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서 국내 GDP에 변동하여 성장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국일제지에서는 신사업으로서 자회사 국일그래핀을 통하여 그래핀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작년 미국에서 그래핀 제조기술 특허 등록하였으며, 구글 NDA 비밀유지계약을 체결하고, 8인치 웨이퍼 그래핀 개발에 성공하면서 연일 주가가 상승, 대장주의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잉크테크

잉크테크

이미지프린팅사업, 인쇄전자사업을 영위하는 잉크테크는 현재 핵심 나노기술을 기반으로하여 잉크를 생산하고 이미지 프린팅 사업, 프린팅시스템사업, 투명전자잉크를 주로 사용하는 인쇄전자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역시 그래핀관련주로서 주가가 상승하는 추세를 보입니다.

솔루에타

솔루에타

자동차의 부품을 제조, 판매하고 전자파차단소재 및 특수열교환기를 제조하는 솔루에타는 스마트폰 등의 기기의 발열 문제를 개선하는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용 광학필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상보는 정부로부터 그래핀배리어필름 국책과제의 주간기업으로 선정되면서 그래핀관련주로 이름을 알렸습니다.

우주일렉트로

우주일렉트로

우주일렉트로는 전자제품과 자동차 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로 하는 회사입니다. 모바일, 디스플레이 커넥터, 자동차의 커넥터를 주요 제품으로 하고 있습니다.

한 때에는 자동차 부품 관련주였으나 현재는 그래핀 관련주로도 이목이 집중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그래핀 코팅 금속 도체와 이를 포함하는 가요성 평판 케이블, 흑연 시트의 제조 방법, 크롬층을 이용한 그래파이트 시트 제조 방법 등 총 3가지의 그래핀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대규모 흑자와 함께 약 10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면서 기대감이 붙어 장이 좋지 않을 때에도 주가가 연일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한국은 2010년과 2011년에 그래핀 분야에서 특허 취득 수를 가장 많이 보유한 국가였습니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그래핀 분야에 적극적인 투자를 시작하면서 중국이 선두를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과기정통부와 산업부에서는 2015년 그래핀 사업을 촉진하기 위한 기술 로드맵을 발표하고, 2021년까지 250억원을 투자하여 그래핀 기술 발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국내 기초과학연구원의 다차원 탄소 재료 연구단은 2019년 5월 중국, 스위스 연구진과 함께 대면적의 화이트 그래핀을 만드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화이트 그래핀은 그래핀을 구성하고 있는 탄소원자를 붕소와 질소 원자로 치환하여, 평면구조는 그래핀과 유사한 원자 한 층 정도의 구조를 보이지만 전기가 통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롤러블 디스플레이 등의 전자기기에는 유연하고 얇은 반도체가 필요한데 화이트 그래핀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에서 그래핀 관련 기술 개발과 특허권을 취득하고 있는 가운데 그래핀테마주 주가 상승을 기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지난 2일 국일제지의 자회사 국일그래핀은 열분해 증착원 및 분급장치를 포함한 저온 무전사 박막 그래핀과 그 제조 방법으로 특허를 출원했습니다.

낮은 온도에서 넓은 면적의 그래핀을 티타늄을 이용하여 고품질로 합성하는 제조 방법으로서, 기존 제조방법의 단점을 보완하고 면적이 넓은 그래핀을 제조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국일그래핀은 지난달에도 대면적 그래핀 증착방법 및 그래핀 연속 증착장치, 다중 챔버 이용 그래핀 연속 제조장치의 특허를 출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그래핀테마주 가치가 상승하고 기대가 모아지고 있습니다.

마치며

차기 신소재로 각광받는 꿈의 신소재 그래핀, 활발한 연구와 개발로 앞으로도 그래핀테마주 꾸준한 주가 상승이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