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항산화제 블루베리가 꼭 필요한 이유 9가지

천연 항산화제로 불리는 블루베리

노화 억제에 도움이 돼

블루베리 관련 건강식품 줄이어

블루베리는 우리 몸에 좋은 식품으로 알려졌다. 특히 몸의 산화를 막아주는 대표 항산화식품이기 때문에 블루베리 관련 건강식품 역시 많아진 것도 사실이다. 무엇보다 블루베리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있는 활성산소 제거는 노화를 억제 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슈퍼푸드라고 불리기도 한다.

다음은 블루베리의 건강효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 항진균 및 항바이러스 작용

블루베리에는 갈산이 들어 있다. 이는 가장 강력한 항바이러스 및 항진균 활성을 가지는 독특한 물질이다. 특히 식물의 모든 부분(잎과 어린 새싹)에는 비슷한 효과를 주는 탄닌이 풍부하다.

◆ 노화 방지 효과

블루베리에는 많은 양의 항산화제가 들어 있다. 대표적으로 바이오플라보노이드 그룹에 속하는 안토시아닌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신체가 과도한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고, 독소 제거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면역 자극 및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된다.

◆ 뇌 활동 지원

높은 농도의 갈산과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는 블루베리는 중추 신경계의 활동을 지원해주는 최고의 수단 중 하나다. 정기적으로 블루베리를 섭취할 경우 기억력 향상, 집중령 향상을 기대 할 수 있다.

◆ 시력 개선

블루베리에는 눈, 시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컴퓨터 모니터를 장기간 사용하는 현대인들에게 도움이 된다.

◆ 종양 예방

최근 임상 연구에 따르면 블루베리의 갈산과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유방암에서 악성 세포 성장을 억제시켜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블루베리의 풍부한 생물학적 활성 물질이 신체의 면역력을 강화시켜주고, 환자는 방사선 치료 등 힘든치료 과정을 이겨낼 수 있게 도와준다고 볼 수 있다.

◆ 소화 개선

블루베리에는 뚜렷한 수렴효과가 있다. 민간 요법으로는 신선하고 말린 장과를 지사제로 사용했는데, 블루베리에는 장염의 불쾌한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식욕을 향상시켜준다.

이는 유익한 장내 미생물 활동을 증가시켜주는 물질이 블루베리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주일 동안 매일 1~2줌의 블루베리를 섭취하면 위장관 기능이 정상화 된다는 결과가 임상적으로 입증됐다.

◆ 심혈관 지원

새싹과 열매에 함유된 물질은 혈관벽을 강화시켜준다. 이는 심장 건강을 유지시켜주는데 매우 도움이 되며,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데도 도움이 된다.

◆ 체중 관리

블루베리 칼로리 함량은 100g기준 44kcal 이다. 혈당 지수가 낮고 장을 자극하는 유익한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원하는 사람들의 대표 식단이라 할 수 있다.

게다가 블루베리의 어린 싹에는 혈당 강하 효과가 있는 이노시틀이 들어 있다. 한약 원료로 사용되는 이 성분은 당뇨병 치료를 위해 약국 비용 구성에 포함되기도 한다.

◆ 트러블 피부에 도움

블루베리 추출물을 함유한 화장품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만큼 피부 상태를 정상화 시켜주며, 최근 여드름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그만큼 블루베리에는 피부병, 습진, 편평 개선 및 건성으로 고통받는 다양한 피부 트러블 타입에게 블루베리는 좋은 해결책으로 불릴 수 있다.

또한, 블루베리에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자외선에 장기간 노출되는 피부의 상태를 개선시켜주기도 한다.

이렇듯 블루베리는 일상생활을 하는 데 있어 무척 도움이 되는 대표 과일이다. 그만큼 블루베리가 우리 인체에 도움이 되는 성분들을 다량 가지고 있는 만큼 일년 내내 섭취 할 수 있는 냉동 블루베리를 활용하는 것도 좋으며, 제철 과일로 섭취해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