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에 쥐났을 때 올바른 대응법

하루 종일 불쾌한 통증 발 경련 얼마나 아시나요?

한 번쯤 잠들다 갑자기 발에서 쥐났을 때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쥐났을 때 풀기 위해서 힘을 빼고 열심히 마사지를 하다 보면 풀리기도 하는데, 다시 힘을 주면 또 발에 쥐나는 경우가 종종 생기는데요.

이는 쉽게 말해 발 경련을 의미합니다. 자주 경련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고, 한 번 쥐나면 짜증나고 순간 극복하기가 어렵기도 합니다. 게다가, 경련은 움직이려고 할 때 마다 악화되기도 하죠.

이번 기사에서는 발 경련이 무엇인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발 경련이란?

발 경련은 치명적이진 않으나, 발 경련을 겪을 때 극심한 고통은 이루 말로 할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근육 섬유는 움직일 때 조이고 느슨해집니다. 대부분 경련은 근육이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움직일 때 발생합니다.

이때 몸이 갑자기 고통스러운 통증을 주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발 경련입니다. 발 경련을 예측 할 수 없지만, 자주 발에 쥐가 난다면 주의가 필요해보입니다.

► 발 경련을 가장 많이 경험하는 유형

발 경련이 예측 할 수 없는 것처럼, 발 경련이 발생할 수 있는 사람들의 범주 역시 결정하기 어려운데요. 5세 어린이부터 60세까지 누구나 발과 발가락에 경련을 경험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 경련은 운동 선수들 사이에서 더 흔하게 발생되곤 합니다. 운동 중 근육이 손상되거나, 과사용되면 경련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크죠.

► 경련을 경험할 확률은 나이에 따라 증가합니다.

경련을 경험하는 빈도는 노년기에 증가합니다. 근육이 노화되기 시작하고, 예전만큼 빨리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죠.

► 탈수와 결핍 역시 발 경련을 일으킵니다.

물을 충분히 마시지 않으면 근육이 활동해 경련을 일으킵니다. 비타민D 결핍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은 발 경련을 겪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점에서 주목을 해야하는데요. 식단에서 충분한 양의 마그네슘과 칼슘을 섭취하지 않으면 이러한 경련이 쉽게 발생됩니다.

► 임산부는 때때로 발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일반적으로 3분귀에 발에 쥐가 날 수 있습니다.

► 경련이 자주 나는 경우

참을 수 없는 발 경련이 자주 발생한다면, 파킨슨병의 징후일 수 있어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 치료 방법

핫팩을 사용해 경련을 일으키는 발 근육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발을 펴고 부드럽게 마사지해 통증을 원화해주면 됩니다.

또한,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결핍증이 있는 경우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모든 운동 세션 전후에 근육을 충분히 스트레칭하고 구부리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분을 유지하기 위해 낮 동안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