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최고의 초밥 vs 최악의 초밥

초밥은 일본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일본 외에도 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아시아 요리 중 하나가 바로 초밥이라 할 수 있는데요. 스시 혹은 초밥으로 불리는 이 음식은 배합초를 절인 쌀밥 위에 각종 생선의 살, 유부, 계란, 고기, 김 등을 올려 만든 음식으로 남녀노소 구분 할 것 없이 모든 연령대가 좋아하는 대표 음식이죠.

초밥 역시 영야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간편하게 먹을 수 있어 많은 이들이 선호하는 음식 중 하나이지만, 건강에 최고인 초밥이 있는 반면, 그렇지 못한 초밥 역시 존재합니다.

► 좋은 초밥

연어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가장 많이 함유된 식품 중 하나로 손으로 짠 쌀(니기리스시), 롤(마키 스시) 또는 여러 방법으로 곁들어 먹는 대표적인 초밥 종류입니다. 하지만 소스와 재료를 잘 살펴봐야합니다. 왜냐면 지방과 칼로리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참치

오메가 3의 또다른 공급원이라 할 수 있는 참치는 롤 안에 넣거나, 위에 올려 초밥을 먹습니다. 참치에는 오메가-3 뿐만 아니라 비타민D 등 다양한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참치의 오메가-3에는 렙틴이란 성분이 호르몬을 자극해 음식 섭취 욕구를 줄여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보카도

최근들어 아보카도 초밥, 롤 등 가리지 않고 활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재료입니다. 아보카도에는 혈중 지방 균형을 맞춰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며, 해독작용도 해줘 간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됩니다.

채소

요즘은 웰빙 시대에 맞게 생선 외에도 채소를 곁들인 초밥이나 롤이 많아졌습니다. 특히 여름철 해산물을 기피하거나, 해산물을 먹지 못하는 인원들 대다수가 채소 초밥이나 롤을 먹는 편인데요.

채소는 칼로리와 탄수화물이 적고,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 혈압 관리 뿐만 아니라, 섬유질 공급으로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 안좋은 초밥

황새치

황새치에는 높은 수준의 수은이 포함됩니다. 사람들 대부분이 음식 섭취를 통해 수은에 노출 되곤하는데요. 수은은 특히 임산부를 비롯해 태아, 아이들에게도 위험합니다. 그 이유는 자궁에서 신경계를 통해 전해지는 수은이 아이에게 매우 치명적이기 때문이죠.

상어

상어 역시 황새치와 마찬가지로 수은이 높은 생선 종류 중 하나입니다. 수은 중독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새우튀김

초밥이나 롤에 곁들여 먹는 음식 중 하나가 바로 새우튀김입니다. 새우 자체는 매우 좋은 단백질 제공원이 될 수 있지만, 튀김이 문제가 됩니다. 튀김 특성상 기름으로 튀겨내는 조리법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높고, 트랜스 지방을 많이 포함하고 있습니다.

필라델피아 롤

채소 롤이라 생각 할 수 있는 필라델피아 롤은 주 재료가 크림치즈라는 점에서 주목해야 합니다. 크림치즈는 포화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높습니다. 특히 영양소도 적게 함유 하고 있어 건강을 챙기기 위해 채소 롤과 유사한 필라델피아 롤을 먹는다면? 저지방 크림치즈를 넣고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