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라이팅 자가진단 테스트

최근 연예인 뿐만 아니라 일반인들도 가스라이팅 피해가 날이갈수록 지능화 될 정도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는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통해 내가 혹시 가스라이팅에 노출된 것은 아닌지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가스라이팅이란?

가스라이팅은 타인의 현실 감각 그리고 상황을 타인에 의해 조작해 내 의지와 상관없이 자기 스스로 의심하게 만드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가스라이팅 당했다고 하는 것이 상호간의 관계 불균형으로 어느 한쪽 의견에 치우쳐 잘못유무를 모르는 쉽게 말해 타인에 대한 지배력이 강화되는 것으로, 강화된 지배력으로 인해 폭언이나 폭력, 성폭행 등까지 이루어지는 경우가 생깁니다.

특히 가스라이팅 피해사례를 보면 부모<->자녀간, 부부간, 상사<->부하, 연인간 밀접한 관계에서 쉽게 발생될 수 있는데요. 일반적인 대인관계는 수평적인 관계이지만, 이 가스라이팅의 경우 특정인에게 권력관계가 쏠리는 측면이 있습니다.

연예인의 경우 대표적인 사건이 바로 서예지 김정현 가스라이팅입니다.

관련기사 ? 서예지 가스라이팅 배우 김정현 조종설로 이미지 추락? 광고 위약금 수십 억

가스라이팅 자가진단

그래서 가스라이팅을 혹시라도 당하고 있는 분들이라도 실제 본인이 당하고 있는지에 대한 사실조차 모르는 경우가 많아 자가진단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문항을 보면 어떤 특정인과의 관계가 유독 힘들다면 가스라이팅 자가진단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1. 내 스스로 결정하기 보단 상대방이 말한대로, 방식대로 진행된다.
  2. 상대방에게 아래와 같은 말을 들은 적 있다.

    – 너 진짜 너무 예민해진 것 같다.

    – 이러니까 니가 무시 당하는거야

    – 난 그런적 없어. 너 혼자 상상한거 아냐?

    – 다 널 위해서 그러는거야 알지?

    – 나니까 너랑 만나지

  3. 상대방이 나에게 한 행동들을 주변사람들에게 변명처럼 말한다. (원래 나 그런사람 아냐)
  4. 상대방을 만나기 전까지 내가 잘못했던 일이 없었는지 생각하게 된다.
  5. 상대방이 화낼까바 일부로 거짓말을 한 적 있다.
  6. 상대방을 만나고 난 뒤 자신감, 자존감, 행복감이 사라졌다.

자가진단 후 대응 방법

만약 위 6가지 자가진단 중 2개 이상 포함된다면 상대방과의 관계를 지속해야할지에 대해 곰곰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상호간의 관계 밸런스가 붕괴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간은 평등한 위치에서 공평하게 의견을 나누고, 행동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의사표현이 누군가에 의해 조작이 되거나, 강제로 이행해야한다면 그 관계는 존속될 가치가 없기 때문에 가스라이팅 피해 이후 회복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어 미리 자가진단을 통해 빠르게 관계 개선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