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비 10만원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

스태그플레이션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관련기관은 전기세, 가스비를 올리겠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요. 그렇다보니 소비자물가는 줄어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정말 내 월급만 줄고 나머지 다 오르는 스태그플레이션이 기정사실화 된 것이 아닌가 싶을 정도네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을 공유하고 찾고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생활비를 10만원 이상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무래도 날씨가 덥다보니 세탁물이 많이 쌓이죠? 필자 경우에도 4인 가족으로 하루 1번 이상 세탁기를 돌리는 것 같네요. 세탁기를 돌리면 세제, 섬유유연제, 수도, 전기 그리고 건조기 사용 할 경우 가스비까지 발생되다 보니 이 부분만 요령을 잘 지킨다면 줄줄 새는 생활비를 줄일 수 있는 만큼 큰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찬물사용

생활비 10만원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

모든 액체 세탁 세제는 찬물에 세탁이 가능하게 제조되기도 합니다. 물론, 가루 타입의 세제의 경우 찬물에 잘 녹지 않아 간혹 세탁물에 세제 잔여물이 남기도 하는데요.

세탁기를 설정 할 때 온도 설정은 30도로 설정해도 세탁 할 때 온수물 사용했을 때 보다 절약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세탁 제품 구매

생활비 10만원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

흔히 우리는 오픈마켓, 마트를 통해 인지도 높은 제품의 세탁 제품을 이용하게 되는데요. 아무래도 인지도 때문에 신뢰가 앞서므로 선호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제조 성분들을 보면 저가형 제품을 구매해도 동등한 성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세탁물에 베이킹 소다 1/2컵을 추가하면 세제 세척력이 향상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베이킹 소다는 땀 냄새를 잡아주고, 물의 산도를 조절해 세제와 표백제가 더 효과적으로 작용 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세탁 세제 만들기

요즘은 정보 공유의 시대다 보니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세탁 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수제 세제, 섬유 유연제, 전분 및 향료 등을 만들 수 있는 만큼 이렇게 만든 세제들은 세탁 1회 당 지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초를 섬유유연제로 대체하기

생활비 10만원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

식초는 냄새와 다른 성능들을 보여줍니다. 식초의 약한 산은 여전히 옷에 달라붙어 있는 각종 잔여물을 제거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그리고 세탁기 내부에 곰팡이가 발생하고 냄새가 나는 주요 원인은 바로 섬유유연제 잔류물입니다. 이렇듯 섬유유연제 대신 식초를 겸용한다거나, 대체한다면 세탁기 사용 할 때 마다 지출 비용을 줄이고, 세탁기 내부청소도 기대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세제 적게 사용 하기

만약 일반 세재 사용하기도 싫고, 식초를 섬유유연제로 대체하기 싫다면? 세제를 적게 사용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권장량의 1/2로 사용해본다면 권장량으로 사용했을 때와 비교해도 세탁물에 대한 만족도 뿐만 아니라, 냄새 역시 큰 차이를 느끼지 못할 겁니다.

세탁 세제를 많이 사용한다고 해서 좋은 것은 아니고, 잔류물이 오히려 세탁기 내부에 달라 붙을 수 있어 세탁을 해도 옷에 냄새가 나는 악순환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조기 제품 비용 절감

생활비 10만원 줄일 수 있는 9가지 세탁요령

건조기는 이제 없으면 안될 존재로 자리매김 했죠? 그만큼 건조기가 우리 일상생활에서 아주 많이 차지하기도 합니다. 건조기는 크게 전기 건조기, 가스 건조기로 나눠지는데 이게 실제 비용 대비 사용하는 양을 비례해 본다면 지출비용을 줄일 수 있기도 합니다.

건조기는 용량에 따라 가격이 차이가 나는데, 건조되는 기능은 동일하고 편의기능, 브랜드에 따라 금액에서 차이가 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건조기 비용을 줄인다면 매달 나가는 건조기 할부금 납부금액을 줄일 수 있습니다.

다리미판에 열을 더해주기

집에 다리미판이 있는 집이 예전보다 많진 않지만, 다리미판은 옷의 구김을 줄여주고, 다림질을 했을 때의 옷감 역시 다르기 때문에 오히려 다리미질을 선호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다리미판 덮개 아래에 알루미늄 호일을 추가해준다면 열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더 빨리 더 낮은 온도에서 다림질 할 수 있습니다.

개인 빨래는 욕실 문 뒤에 걸어주세요.

속옷 뿐만 아니라, 옷을 빨은 후 건조기에 돌리지 않고 욕실 문 뒤에 걸어둔다면 이때 생성된 증기가 옷 주름을 펴주기도 합니다. 굳이 다리미질을 하지 않고 세탁물 주름을 줄이고, 제거하는 방법인 만큼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 기재된 모든 내용들은 상황과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 정도로만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