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순환 안될때 증상

복잡한 우리 몸을 이어주는 고마운 혈관 속 혈액은 영양분과 산소 그리고 호르몬 등을 구석까지 운반해 주는 고마운 존재입니다.

이러한 혈관 내 혈액이 제대로 순환이 안 될 시에는 혈액순환과 관련된 증상들이 일어나게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는 노년 뿐 아니고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수족냉증 현상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제일 흔한 증상으로 수족냉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혈관 내 혈류가 정상적이면 체온은 잘 조절이 됩니다. 그런데 혈류가 느려지게 되면 체내 온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우리 인체에서 제일 먼저 증상이 오는 곳이 손과 발의 냉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손발이 저리거나 냉해지면 혈액순환 안될 때 증상으로 의심하시면 됩니다.

피부 반점 현상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으로 피부에 생겨나는 반점과 피부 표면의 색깔 변화 또는 이상 건조 현상 등이 혈액순환에 문제가 있다는 증거가 됩니다.

발과 발등, 종아리 부위에 붉은색 또는 보랏빛 반점으로 나타납니다. 이 반점들을 그냥 두시게 되면 점점 불규칙적으로 생겨나다가 궤양으로까지 나빠지게 됩니다.

발 부종 현상.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으로 발 부종을 꼽을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발과 다리에 정상적으로 산소와 영양성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혈액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되면 인체는 몸의 불균형을 스스로 맞추려고 하는 데 이를 부종이라고 합니다.

부종은 질이 좋은 혈액 부족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발이 규칙적으로 붓고 피부가 멍든 것처럼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발가락에도 멍 자국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탈모와 잘 부러지는 손톱 현상. 탈모와 손톱이 잘 부러지는 현상은 나쁜 식습관과 스트레스 그리고 과로가 원인 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원인으로 인해 혈액으로부터 영양분을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게 됩니다.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건조하고 푸석한 머리카락이 점점 탈모까지 이어지게 됩니다. 손톱이 하얗게 변색과 변형이 되어가고 조금만 건드려도 쉽게 부서지거나 휘어져 버리게 됩니다.

소화 장애 현상. 혈액 순환에 문제가 생기면 마지막으로 아주 느린 소화 과정이 일어나고 장내 가스와 위산, 역류성, 변비를 동반함으로써 소화 장애를 초래하게 됩니다.

지금까지 5가지 정도로 혈액순환 안될때 증상을 알아보았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규칙적인 식습관과 운동으로 예방하는 게 좋겠습니다. 만약 혈액순환 장애로 증상이 보이기 시작하면 전문가와 상담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