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8가지 식품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8가지 식품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8가지 식품 :: 얼마전 음식을 잘못먹어 아낙필락시스 증세가 보여 응급실에 다녀온 바 있습니다. 그만큼 식품 알레르기는 우리 일상생활에 밀접하면서 위험하기도 한데요.

오늘은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8가지 식품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간장

콩 알레르기는 영유아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지만, 콩 알레르기는 일반 인구의 최대 0.5%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는데요.

이 알레르기는 콩, 완두콩, 된장, 두부 및 템페와 같은 많은 콩 기반 제품에서 발견되는 콩 단백질에 대한 반응으로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납니다.

특히 콩 알레르기의 경우 피부 가려움증과 염증을 특징으로 한 아토피 피부염을 비롯해 여러 부작용을 일으킨다고 하네요.

피부 알레르기 외에도 부기, 입의 따끔거림, 복통, 천명을 포함한 다른 건강삭 부작용도 있습니다.

땅콩

땅콩 알레르기는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기 뿐만 아니라, 가장 위험한데요. 그 이유는 땅콩에서 발견된 특정 단백질이 신체 면역 반응을 유발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땅콩 알레르기는 종종 피부 발진 및 피부 아래 부기, 쌕쌕거림, 숨가쁨 및 소화 문제와 같은 기타 증상도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알레르기 반응으로 알려진 아나필락시스를 유발 시킬 수 있죠. 바로 제가 그랬단….

조개류

조개류는 새우, 랍스터, 오징어, 게, 굴을 포함한 단단한 껍질 혹은 껍질과 같은 외관을 가진 물고기 유형입니다.

갑각류 알레르기는 일반적으로 트로포미오신으로 알려진 갑각류에서 발견된 단백질 유형으로 인해 발생되는데요. 경미한 경우 두드러기, 피부 발진 및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 시키지만

무엇보다 아나필락시스까지 유발 시킬 수 있어 이는 치명적입니다. 필자인 저도 해산물 + 조개류를 먹고 몇 시간 있다 바로 아나필락시스 증세가 보여 응급실을 갔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밀은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재배되는 작물 중 하나이지만, 어린이와 성인의 최대 1% 영향을 미치는 가장 흔한 식품 알레르기 중 하나입니다.

밀 알레르기는 알부민, 글리아딘, 글로불린 및 글루텐을 포함해 밀에서 발견되는 단백질에 노출돼 발생되는데요. 이건 가려움증, 소화 장애 및 호흡기 문제가 발생된다고 합니다.

일부 연구에 따르면, 밀 알레르기는 천식, 습진 또는 계절성 알레르기와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사람에게 흔하게 발생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밀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은 빵, 밀가루, 파스타, 크래커, 쿠스쿠스, 불거, 파로, 파리나 등 밀이 함유된 식품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젖소

젖소 알레르기는 특히 영유아에게 많이 발생되는데요. 대표적으로 우유에서 발견되는 두가지 단백질(유청, 카제인)의 알레르기 반응이 가장 흔합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 중 노출되면 입술, 혀 혹은 목구멍이 부어오를 뿐 아니라, 입 주위가 가렵거나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심지어 구토, 설사, 위경련, 천명 더 심할 경우 아낙필락시스까지 유발 될 수 있어 쉽게 볼 수 없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계란

많은 분들이 계란 알러지가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계란 흰자에서 발견되는 오브알부민, 오보트랜스페린, 계란 흰자 리소자임, 오보뮤신 등 특정 단백질에 의해서 발생되기 때문입니다.

주요 증상 중 하나는 두드러기로 피부가 가렵고, 붉어지며 부어오를 수 있는데요. 그 외에도 구토, 설사 및 복통을 동반한 다양한 소화 문제가 일어킬 수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견과류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증상은 가려움, 따끔거림, 피부발적, 입 부종을 손꼽을 수 있는데요. 천식과 습진 및 꽃가루 알레르기와 같은 다른 상태의 경우 견과류에 대해 더 심각한 반응을 일으키곤 합니다.

생선

생선 알레르기의 대표적인 종류는 참치, 연어, 메기, 대구와 같은 지느러미가 있는 생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합니다.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들 중 이 단백질에 노출되면 두드러기를 비롯해 가려움증, 복통 및 충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여기까지 알레르기 반응으로 가려움증을 유발 할 수 있는 8가지 식품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대부분 면역 체계가 유해한 것으로 식별되고 이에 맞서 싸울 항체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식품에서 발견된 특정 단백질에 의해 발생됩니다.

대표적으로 가려움증, 기타 증상이 있고 심할 경우 아낙필락시스까지 유발될 수 있는 만큼 평소 인지하고 있는 음식 알레르기가 있다면, 가급적이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