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꿀 먹어도 되나요? 이점과 부작용

임신 중 꿀 먹어도 되나요? 이점과 부작용 :: 임신 중 먹어야 할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많다는 사실 다들 아시죠? 생각보다 임산부와 태아가 연결된 상황에서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이 많은게 사실인데요.

그 중에서도 임신 중 꿀 먹어도 되나요? 라는 질문이 생각보다 많더라고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임신 중에는 꿀을 먹어도 안전한지 그리고 장점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임신 중 꿀 먹어도 되나요?

꿀은 임신 중 섭취에 안전하다고 알려진 바 있습니다. 의사가 달리 제안하지 않는다면 임신 식단에 포함해도 되는데요. 우리가 알고 있는 정보 중 하나인 임신 중 꿀을 섭취하는 것과 관련해 가장 큰 우려사항은 바로 보툴리늄인데요.

이 보툴리늄 포자는 해로운 박테리아인 클로스트리디움 포자를 함유한 오염된 꿀에 의해 발생하는 심각한 질병이라 불리기도 합니다. 하지만, 임신 중 태반에 의해 박테리아가 유입이 안되기 때문에 포자나 그 독소가 태아에 영향을 줄 위험이 없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럼 임신 중 꿀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면역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임신 중 합병증이 유발될 수 있지만, 꿀은 강한 면역체계를 갖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꿀에는 항산화 성분과 항균 성질이 면역력은 높이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인후염과 기침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꿀은 생강차나 레몬차와 함께 복용하면 항염증 성질이 있어서 목에 진정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이는 전통적으로 기침을 완화시켜주고, 목의 아픈 곳을 낫게 해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감기에 잘 걸리지 않게 도와 줍니다.

꿀의 항바이러스 특성과 면역강화 특성은 감기와 독감으로부터 빨리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특히 임산부는 차나 미지근한 물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꿀을 섭취하면서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궤양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꿀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면 위염 환자의 위궤양을 더 빠른 속도로 치료 할 수 있다고 알려졌는데요. 이는 H.필로리 감염으로 인한 소화성 궤양의 일종인 십이지장궤양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궤양은 아기가 있는 자궁과 매우 가까운 곳에 위치한 위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매우 위협할 수 있죠. 그래서 의사와 상의한 후 꿀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면증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꿀을 섭취하는 것은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장 간단하고 안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꿀은 잠자기 직전에 우유와 함께 먹으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는 특성이 있는데요.

임신 중 넘어지거나 잠을 자는 데 어려움이 있다면, 잠자리 들기 전 꿀과 함께 따뜻한 우유를 먹으면 좋습니다.

임신 중 꿀 섭취 부작용

대부분 섭취할 때 안전하지만 일부 꿀 부작용이 일으 킬 수 있는데요. 임신 중 꿀을 섭취가 염려된다면, 임신성 당뇨병 검사를 받는 것도 좋습니다.

일부 여성들은 임신 중 임신성 당뇨병에 걸려 혈당 수치를 지속적으로 지켜봐야하기 때문이죠. 꿀에는 포도당이 들어 있기 때문에 이런 경우 피해야 할 탙수화물과 당분이 들어 있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꿀 섭취로 알레르기가 생길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과다섭취는 일부 여성의 경우 위경련을 비롯해 위장관 자극, 설사, 붓기, 위장 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임산부 적정 섭취량

어떤 음식이든 절제하는 것이 좋은데요. 임신 중 꿀은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찾고 계신다면 꼭 숙지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