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토마토를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

토마토가 우리 몸에 좋은 것은 다 알고 계시죠? 참고로 토마토에는 유용한 성분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 리코펜 성분은 수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리코펜 성분은 붉은색 채소나 과일에 들어 약간 들어있지만, 토마토에는 더 많은 리코펜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중간 크기의 토마토에는 약 2~3g 가량 리코펜을 함유했습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점은 토마토 주스는 생 토마토보다 더 많은 리코펜을 함유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매일 토마토를 먹어야 하는 10가지 이유에 대해 살펴보려고 합니다.

토마토는 피부를 보호해줍니다.

토마토에는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보호해주고, 화상 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알려졌는데요. 리코펜의 구성 성분 중 카로티노이드 농도가 높기 때문에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물론, 토마토만 먹는다고 해서 자외선 차단제를 대체 할 수 없는 만큼, 어느정도 도움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토마토는 심장에 좋습니다.

리코펜은 세포를 보호해주는 항산화제로도 알려졌는데요. 일부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을 섭취하는 사람들은 심장병과 당뇨병 및 뇌졸중 발병율이 낮다고 합니다.

특히 리코펜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는데, 이는 심장 질환의 가능성 또한 줄일 수 있다고 전해지기도 합니다. 토마토에는 심장 건강을 개선해주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B, E, 플라보노이드와 같은 비타민과 영양소가 풍부한 공급원이기도 합니다.

토마토는 시력을 향상시켜줍니다.

리코펜 외에도 토마토에는 눈에 좋은 루테인과 베타카로틴과 같은 몇 가지 다른 영양소가 들어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토마토에는 백내장과 같은 질병으로부터 눈을 보호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시력 건강에도 도움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는 토마토에 스마트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에서 방출하는 청색광으로부터 시력을 보호해주는 물질인 제아잔틴과 루테인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이는 눈의 피로로 인한 두통을 완화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 체계를 강화시켜줍니다.

토마토에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리코펜이 신체에 공급해주기 때문에 세포를 손상시키고, 면역 체계를 약화시킬 수 있겠지만, 자유 라디칼이라는 분자를 줄여줄 수 있습니다. 이 물질은 폐암, 전립선 암, 위암의 위험을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뼈를 강화시켜줍니다.

토마토가 뼈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토마토에는 비타민 K와 칼슘과 같은 뼈 강화 물질의 좋은 공급원으로 알려진 바 있습니다. 특히 뼈 상태를 좋게 만들어주는 것은 물론, 뼈 조직 복구에도 도움이 됩니다.

기분을 좋아지게 해줍니다.

토마토에는 대부분 건강에 도움이 되는 구리, 아연, 망간과 같이 미네랄이 풍부한데요. 다른 건강상의 이점 중에서도 뇌 기능과 기분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해줍니다.

머리카락에도 좋습니다.

하루에 약 4~5개 정도 토마토만 섭취한다면, 머리카락이 건강해 보일 수 있다는 이야기도 전해집니다. 이렇듯 다재다능한 토마토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머리카락을 강하고 윤기있게 만들어줍니다.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는 체중 감량에 도움 되는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토마토에는 섬유질과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고,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효과적인 저탄수화물 간식으로 활용되기도 합니다.

특히 체중 감량의 핵심인 혈당 균형을 유지시켜주는 것은 물론,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이 되는 크롬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이죠.

폐에도 좋습니다.

리코펜의 항산화 특성은 자유 라디칼 수준으로 억제하고 호흡기 문제로부터 신체를 보호해주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토마토에는 폐 기능을 향상시켜주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함유됐기 때문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성분은 폐 노화를 늦츨 수 있고, 일부 연구에서는 토마토가 흡연으로 인한 폐 손상을 회복시킬 수 있다고 제안하기도 합니다.

구강 건강을 증진시켜줍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리코펜은 자유 라디칼과 싸워 잇몸 질환, 치은염 및 치주염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생 토마토를 많이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이는 산도가 높기 때문에 치아의 에나멜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나중에 양치질을 하면 더 악화 될 수 있기 때문에, 30분 후 양치질을 하거나, 토마토를 먹은 후 입을 헹구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