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

사업을 운영하다 보면 혼자 일하는 경우도 있지만, 직원을 두거나, 혹은 프리랜서를 두는 경우가 생깁니다. 필자의 경우 프리랜서를 두고 사업체를 운영하는 케이스라 매달 원천세 신고를 해야 합니다.

쉽게 말해 정직원, 계약직이 아닌 건바이건으로 일을 받고 수금을 받는 경우 원천세를 받곤 합니다. 이 때 원천세 3%, 주민세 0.3% 총 3.3% 세금신고를 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인플루언서가 비용 지급을 받을 때 3.3% 원천세를 공제 후 나머지 지불금액의 96.7%를 받는 셈이죠. 그래서 오늘은 사업주 입장에서 개인사업자가 원천세를 신고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세무사를 둔 경우 패스하시면 되는 글이나, 비용을 아끼고자 하는 개인 사업주는 숙지하시면 좋은 글입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1

홈텍스 화면에 접속하면 세금종류별 서비스가 보이는데, 이곳에 원천세 서비스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다음 원천세 신고하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2

이어서 일반 신고 화면으로 넘어가지는데, 여기서 정기신고와 기한후 신고가 있습니다. 정기신고는 매달 1일 ~ 10일까지 전월 입금한 원천대상자를 신고하는 것이고, 기한 후는 정기 신고 기간(10일) 이후에 신고하는 경우에 해당됩니다. 필자는 10일 이후에 신고한 케이스라 기한후 신고 작성을 눌렀습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3

그럼 작성 페이지로 넘어가지는데요. 여기서 귀석년월인은 10월 분인지, 11월 분인지를 의미 합니다. 1월 원천세 신고 대상은 12월에 입금한 대상으로, 12월 입금분이 11월 금액인지를 적어주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4

그리고 소득종류선택을 사업소득인지 기타소득인지, 지급 종류에 따른 소득종류를 선택해주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5

다음으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페이지 입니다. 필자는 여럿 프리랜서와 함께 사업체를 운영하기 때문에 인원수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지급대상자 인원수, 금액, 소득신고 금액을 적어주면 됩니다.

여기서 총지급금액은 세금 공제하기 전 금액을 의미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6

다음 버튼을 누르면 소득 종류 선택이 나옵니다. 거주자, 비거주자에 해당되는지 확인하고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합니다. 필자는 해당되지 않아 체크하지 않고 저장 후 다음 이동을 해두었습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8

다음으로 넘어가면 위 화면처럼 신고서 제출하기 페이지가 나오는데, 신고할 소득세 납부세액을 확인 후 최종 신고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9

다음으로 신고서 접수증을 확인한 다음 납부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10

납부하기를 누르면 납부할 세액 조회납부 페이지로 넘어가지는데, 다시 한번 금액 확인 후 납부하기를 누르면 지로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이용약관 및 개인정보 동의 후 결제를 하면 됩니다. 공인인증서가 필요한데, 홈텍스 사업자로 등록한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지로 공인인증서 연결이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11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12

원천세 납부를 했으면 다음으로 지방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원천세 신고 페이지로 이동한 뒤 세금납부 > 지방소득세 납부를 누르면 해당 금액이 표기됩니다. 지방세는 신고금액의 0.3% 혹은 원천세의 10%로 산정됩니다.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_13

이후 별도의 지방소득세 납부를 하기 위해서는 위택스 화면으로 넘어가지는데, 안내에 따라 신청 및 납부를 해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개인사업자 원천세 신고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원천세 신고는 3.3% 공제 후 지급한 사업자에 한해서 신고할 것

2. 신고 기한은 매월 1일 ~ 10일 전월 기준으로 신고 (2021년 1월 신고시 2020년 12월 입금 대상자)

3. 원천세 납부 > 지방세 납부

4. 세무사 외주로 맡긴 경우 1~3번 항목 해당되지 않으나, 기장료를 아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