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베갯잇 재활용하는 12가지 독창적인 방법

쓰레기 매립지 공간이 없을 정도로 생활 쓰레기 때문에 지자체는 물론, 국가에서도 골머리를 썩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친환경 포장, 친환경 재료, 재활용 실천 등 쓰레기 배출을 줄이기 위해 전국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오래된 베갯잇 재활용하는 12가지 독창적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흔히 베갯잇은 베개를 감싸는 얇은 천을 말하는데, 오랫동안 사용하지만 막상 사용하고 난 다음에는 쓰레기봉지로 직행하죠?

하지만, 약간의 상상력과 유용한 아이디어를 보탠다면 완벽하게 재사용 할 수 있답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볼게요.

개 침대로 활용하기

개는 털, 발톱, 씹기 덕분에 침대가 금새 망가집니다. 오래된 베갯잇을 활용해 침대를 덮거나, 새 충전재를 사용하면 깨끗하고 쾌적한 개 침대를 만들 수 있어요.

아동복 만들기

베갯잇 재활용

일명 베갯잇 드레스는 초보자도 쉽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개조해서 독특한 모양을 만들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들에게 딱 어울리는 베갯잇 드레스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어린이 치마 만들기

베갯잇 어린이 치마

베갯잇을 활용한다면 이렇게 어린이 치마를 만들 수 있어요. 물론 간단한 과정이라 하긴 어렵지만, 재봉용 줄자, 가위 1인치 고무줄, 바늘, 실이 필요해요.

만드는 방법은 아이의 허리에서 무릎까지 길이를 측정해 고무줄을 사용해서 허리띠를 만들어주면 돼요. 이후 베갯잇의 마감된 가장자리는 스커트의 바닥 역할을 하니 가장자리 마감하는 시간을 절약 할 수 있어요.

플로어 쿠션 합치기

베갯잇 플로어 쿠션

긴 가장자리를 따서 여러 개의 베갯잇을 꿰매고 베개로 채우면 이렇게 작은 침대로 변형 할 수 있어요. 이는 아이들을 위한 휴대용 독서 공간으로 활용 할 수 있어요.

앞치마 업사이클

베갯잇 앞치마

베갯잇은 기본적으로 다른 천 조각과 동일한 용도이면서, 두 배로 활용 할 수 있는 천조각이에요. 에이프런으로 쉽게 탈바꿈도 가능하고, 재미있는 프린트, 컬러를 조합해 나만의 개성있는 앞치마를 더해줘요.

끈 세탁 가방 만들기

베갯잇 끈 세탁 가방

신박 하다 할 수 있는 이 재활용방법은 베갯잇을 세탁 가방으로 활용해도 될 정도로 적당한 크기를 자랑해요. 상단에 접힌 주머니(케이스)를 만들어 그 사이로 끈을 당기는 방식으로 세탁 가방으로 활용 할 수 있고, 아이들 놀이 가방으로 활용해도 돼요.

먼지털이 및 걸레로 활용

베갯잇 먼지털이 및 걸레

요즘은 거실에 실링팬을 설치한 가구가 많죠? 이를 청소 할 때 베갯잇만한 건 없을 것 같아요. 우리 집안 곳곳에 있는 먼지들을 깔끔하게 제거해주니 오늘 한 번 해보시는건 어떨까요?

베갯잇 저장

베갯잇 저장

수건이나 베갯잇은 옷장에서 정리를 아무리 잘해도 정리정돈이 잘 안되죠? 다 사용한 베갯잇은 옷장에 있는 침대 이불커버로 활용하면 쉽게 고정 시킬 수 있어요.

재사용 가능한 쇼핑백 디자인

재사용 가능한 쇼핑백 디자인

베갯잇을 이렇게 쇼핑백으로 만들 수 있어요. 수제로 만든 쇼핑백은 최근 봉투 줄이기 운동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현금 지출을 줄이고, 편리함까지 더해 줄 수 있어요.

토트 맞춤 백

책 토트 백

토트백은 식료품이나 농산물을 담을 때 유용해요. 그리고 책을 넣기에도 유용해요. 그리고 다양한 패턴을 적용해서 나만의 토트백을 만들 수 있어요.

의자 커버

의자 커버

베갯잇 스타일이 여러개라면 의자 커버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아요. 케이스 주위에 리본을 묶어서 고정하면 식당에서 볼법한 의자 커버가 완성돼요.

포장 재료 보관

포장 재료 보관

이렇게 사용하고 난 베갯잇이 있다면, 포장 재료를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해도 좋아요. 예를 들어 기념품이나 깨지기 쉬운 물건을 보관 할 때 감싸면 안전하게 보관 할 수 있어요.

여기까지 오래된 베갯잇 재활용하는 12가지 독창적인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