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총정리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코로나 오미크론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소상공인 역시 경제적인 타격이 장기화 되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사회적거리두기로 인한 영업제한이 지속되면서 정부가 각종 지원정책 및 소상공인을 위한 맞춤 정책을 제공하고는 있지만, 진입장벽이 있기만 합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이 무엇이 있는지 현시점에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만기 연장 및 상환 유예

코로나19로 인해 많은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이 직격탄을 맞으면서 저금리로 대출을 받은 바 있는데요. 이에 코로나 장기화가 지속되면서 정부와 금융권에서는 지난 2020년 4월부터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그리고 상환 유예조치를 지속해왔습니다.

원래는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만기 연장이 2022년 3월 중에 종료될 예정이였는데, 지난 3월 3일 다시 논의를 거쳐 6개월 연장하기로 결론된 바 있습니다.

저신용 소상공인 희망대출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이번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수급한 사업자 중 신용점수가 744점 이하를 대상으로 소상공인 대출 신청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대출 한도는 1천만원, 금리는 연 1% 고정이며, 대출 기간 최대 5년, 2년 거치, 3년 상환 방식입니다. 아무래도 신용도가 낮은 소상공인 사업자 특성싱 금리가 낮고 2년 거치 상품이기 때문에 정부 지원 대출로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지역신보 중·저신용 특례보증 등 중복 신청이 가능 한 것이 장점입니다.

중신용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이 상품 역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수급한 사업자 한해서 신청 할 수 있는 정부지원 대출 상품입니다. 신용점수가 745점 이상 919점 이하의 중신용 소상공인 대상이 골자인데요.

일반 ‘운전자금’과 캐피탈이나 카드론, 저축은행과 같은 채무를 변재하기 위한 ‘대환자금’ 모두 천만원 한도 내에서 신청 할 수 있어 두 자금 모두 이용할 경우 사업자 당 최대 2천만원 한도내에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연 1~1.5% 초저금리이며, 대출받고자 하는 은행 앱을 통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지역신보 중·저신용 특례보증과 중복 신청 가능합니다.

고신용 소상공인 희망플러스 신용대출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이 상품 역시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수급한 사업자 중 신용점수가 920점 이상의 고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대 1천만원 한도 내에서 연 1.5% 대 고정금리로 신청 가능합니다.

만약, 신용대출 한도 초과 할 경우 기존 대출을 낮은 금리로 전환 할 수 있게 대환 자금으로도 가능합니다. 이 상품의 경우 예산 소진시 종료되기 떄문에 빠르게 신청해야 합니다.

물론 지역신보 중·저신용 특례보증과 중복 신청 가능합니다.

일상회복 특별융자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일상회복 특별융자 자금은 2021년 7월 7일 ~ 10월 31일까지 시행된 인원 및 시설운영 제한 방역조치 이행에 따른 매출이 감소한 소상공인이 주 대상자입니다. 최대 2천만원까지 신청 가능하며, 연 1% 대 초저금리를 적용합니다.

2019년, 2020년 7월 ~ 12월과 2021년 동월 매출액을 비교해 매출감소 여부를 판단하는데, 만약 과거 매출액이 없는 신규 사업자의 경우 개업일이 2021년 6월 ~ 2022년 1월 이내의 사업자라면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중·저신용 특례보증

소상공인 정부지원 대출

중·저신용 특례보증 상품의 경우 집합금지, 경영위기 업종, 영업제한 업종 및 일반업종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과 소기업을 대상으로 대출해주는 상품입니다.

최대 2천만원 한도 내에서 연 2.7% 내외 저금리 적용이 가능한데요. 소상공인 희망대출, 희망대출플러스 상품과 중복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전국 지역신보(179개 지점)에서 상담 및 신청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