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꼭 숨어있는 보험금 어디서? 숨은 보험금 찾기

꼭꼭 숨어있는 보험금 어디서? 숨은 보험금 찾기 :: 내가 몰랐던 보험금을 납부 한 기억이 있으신가요? 내가 모르는 보험금은 줄줄 새는 돈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월 지출 계획을 수립할 때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꼭꼭 숨어있는 보험금 찾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 글을 통해 조금더 쉽게 찾아보시길 바랍니다.

숨은보험금 찾기

코로나 장기화에 따라 많은 분들이 경제적으로 여유롭지 않습니다.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실직한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고정지출을 감당하지 못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적금, 예금, 보험, 주식, 가상화폐 등 자산을 해지 하는 등 악순환이 연속되고 있는데요.

특히 보험상품의 경우 혜택은 동일하면서 납입되는 보험금은 줄일려는 움직임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는 바로 신규 보험 상품들은 옛 상품에 비해 보장내역이 소폭 줄어들다 보니 여러 상품들을 묶어서 판매하는 경우도 보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내가 모르는 숨은 보험금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알아요? 그 돈이 100만원이, 1000만원이 넘는지!!

많은 분들이 보험상품을 가입할 때의 상황들을 돌이켜보면 지인찬스, 부모찬스를 통해 가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 보니 종합적으로 가입한 경우도 많아 실비보험은 물론, 생명, 실손, 사망보험, 운전하는 경우 개인 운전자 보험까지 가입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정작 내가 월 얼마나 내고 있는지, 보험상품은 몇 개가 있는지, 보장내용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제 기준은 약 16개 보험금을 찾았을 정도로 생각보다 많이 가입된 것을 확인했네요.

숨은 보험금 찾기

이렇듯 줄줄 새는 돈을 찾아 불필요하다고 느껴지는 보험상품은 해지하고, 리뉴얼 할 수 있는 만큼 숨은 보험금 찾기는 은근히 모르는 분들이 많더군요.

일반적으로 보험상품은 의료실비보험, 화재보험, 운전자보험, 생명보험, 뇌출혈, 암보험, 재해사망, 질병사망보험 등 정말 종류가 많은데요.

어떻게 숨은 보험금을 찾을 수 있는지 본격적으로 살펴보도록 할게요.

숨은 보험금 찾기 취지

이 서비스의 취지는 내가 가입한 보험상품을 한 눈에 보는 것은 물론, 내가 받아야할 보험금을 조회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 서비스에 노출되고 있는 상품군은 중도보험금, 만기보험금, 휴먼보험금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문제는 이 서비스가 전 국민에게 홍보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보험금 발생이 되었지만 정작 고객에게 고지가 되지 않은 경우가 생각보다 많다고 하네요.

정책상으로는 7일 이내 보험계약자 기재된 연락처와 주소로 보험금 안내가 나가야하지만, 전화번호 변경, 주소 변경 등을 보험사에 변경하지 않으면 보험사는 수령 불가로 내가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못찾게 되는 경우가 생기는 것입니다.

참고로 보험금 수령시 금리 영향도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상담을 통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못찾는 보험금이 생각보다 많아지자 지난 2017년 손해보험협회, 생명보험협회에서는 보험금을 통합으로 조회 할 수 있는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https://cont.insure.or.kr)를 오픈했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보험상품 조회 뿐만 아니라, 직접 청구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굉장히 편하게 보험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용방법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숨은보험금 찾기

먼저, 내보험 찾아줌 사이트에 접속 후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 버튼을 눌러 조회자의 인적사항을 적어둡니다. 여기서 적는 인적사항은 이름, 휴대폰번호 등을 확인하기 위핸 휴대폰인증, 아이핀인증 만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본인확인 조회를 했다면 위 화면처럼 보험가입 조회를 해줍니다. 보통 30초 내에서 내 보험 찾아줌 서비스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조회 결과에서는 보험회사명을 비롯해, 가입상품명, 증권번호, 현 계약상태, 보험기간, 가입점포, 전화번호 등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제 기준으로 설명해보자면 총 16건의 보험 상품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서 중요 포인트는 바로 미청구 보험금 내역입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일반적으로 미청구보험금, 휴먼보험금 조회결과에서 청구 지급되지 않은 보험금을 확인 할 수 있는데요. 저는 조회 내역이 없어 청구 할 수 없지만, 만약 조회 결과에 내역이 보인다면 바로 신청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1000만원 이하의 보험금은 신청일 기준 영업일 3일 내에 자동 지급됩니다. 만약 1000만원 초과된 보험금의 경우 보험사에서 세부 확인 후 지급처리 되니 다소 시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일 중요한건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를 먼저 이용해보는게 중요하겠죠?

여기까지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서비스의 취지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내가 가입한 보험 내역 조회는 물론, 내가 지급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수령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숨은 보험금 찾기 서비스입니다.

마지막으로 보험 솔루션은 월급의 10 ~ 15% 내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월급 대비 너무 많이 내고 있는 건 아닌지 본인만의 포트폴리오를 가꿔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