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변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 8가지

일상 생활을 하면서 가장 큰 복은 쾌변 아닐까 싶습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이 변비로 인해 고통을 호소하고 있는데요. 전문가들은 일주일에 3번 미만의 배변은 문제가 생길 수 있는 이상신호라고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알고 있는 것은 배변을 하지 못한다면 우리 몸 속에 가스가 쌓여 더부룩하고, 배가 불편합니다. 하지만 변비 기간이 길면 길어질수록 다른 질환을 유발 시킬 수 있어 평소의 관리가 필요합니다.

다행히도 변비는 치료 할 수 없는 것이 아닌 올바른 식단을 유지해도 변비를 완화시키고 배변에 도움이 되는 요소들이 많습니다. 이번 글에는 배변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 8가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오트밀 – 아침 식사로 시작

하루를 시작 할 때 가장 좋은 것은 무엇일까요? 많은 이들은 공복에 물 한잔, 사과 하나, 샐러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위가 편안한 음식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하루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오트밀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오트밀에는 용해성 및 불용성 섬유가 풍부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트밀은 물에 쉽게 잘녹고, 젤과 같은 형태를 띄지만, 대변에 부피를 더해 음식을 더 부드럽게해줘 위와 장을 통과하기 쉽게 도와줍니다.

아침에 오트밀 한 그릇으로 하루를 시작한다면 평소 보다 힘을 덜주면서 대변을 볼 수 있고, 결국은 변비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녹색 채소 많이 먹기

예전부터 변비에 걸린 사람들에게는 채소 많이 먹으라고도 합니다. 하지만 채소를 잘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단순하게 샐러드만 섭취하기 보다는 색이 녹색을 띈 채소를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체로 시금치, 방울양배추, 브로콜리와 같은 녹색 채소는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섬유질 함량이 높아 장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두

자두에는 소화기 건강에 좋은 열매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불용성 섬유질이 풍부하고, 천연 완하제인 소르비톨이 함유되어 변비에 대한 자연 요법으로 알려진 만큼 자두는 배변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자두 제품 보러가기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 섭취

과일 중 섬유질이 풍부한 것으로 알려진 것은 키위, 오렌지, 배, 사과를 손꼽을 수 있을 텐데요. 이 과일에는 섬유질이 풍부함 뿐만 아니라 다량의 물과 소르비톨 및 과당이 포함되어 있어서 배변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마씨

아마씨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잘 알려짐과 동시에 장 건강에도 매우 도움이 되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아마씨는 통째로 먹는 것 보다는 밥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통째로 먹을 경우 몸이 소화 할 수 없어 필요한 영양소 흡수를 할 수 없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콩 – 섬유질이 풍부

콩은 종류가 많지만 대체로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콩 역시 용해성 및 불용성 섬유 함량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배변에 도움이 되는 최고의 음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콩에는 약한 완하제로 작용하는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소화기관에서 박테리아의 균형을 유지시켜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평소에 장 건강을 유지시켜주는 행위들

프로바이오틱스는 우리 몸 속에 면역을 도와주고, 모든 형태의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를 주는데요. 무엇보다 변비는 소화기 문제를 완화시켜주는 장내 미생물군유전체를 향상시켜주기도 합니다.

참고로 프로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을 비롯해 콤부차, 케피어, 김치, 소금에 절인 양배추 등 발효 식품에서 자연적으로 생기는 박테리아인 만큼 평소 프로바이오틱스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물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우리 몸 속에 70% 이상은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건강한 소화 시스템을 만든다? 물을 많이 섭취하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기도 합니다. 체내 수분 부족이 잦다면 변비의 주요 원인이 작용되기도 합니다.

변비 뿐만 아니라 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매일 8잔에서 10잔 정도 되는 물을 마시면 체내 활력을 유지 시켜주는 것은 물론, 장 건강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만큼 물 섭취는 무엇보다 중요하니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