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뷰 수익 2월 부터 급격하게 하락하게 된 이유

다음 카카오가 선보인 카카오뷰가 뜨거운 감자처럼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카카오뷰는 21년 12월 기준으로 카카오뷰를 이용하고 있는 큐레이션 이용자들에 한해 수익금을 지급해오고 있습니다.

12월 생각지 못한 수익에 많은 이들이 수익인증글을 올리며 카카오뷰 대박이다는 이야기가 나오면서 많은 이들이 카카오뷰 큐레이션 이용자가 급격하게 늘었는데요.

이어 22년 1월 역시 카카오뷰 수익인증 (12월) 글 역시 괜찮은 수익을 가져다 주면서 제 2의 쿠팡파트너스로 여겨질 정도로 유튜브, 블로그를 통해 카카오뷰 관련 글이 증가 할 정도입니다. 하지만 2월 (1월 수익)이 공개되면서 많은 이들이 실망을 가져왔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뷰 수익 2월부터 왜 급격하게 하락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카카오뷰 수익 구조

카카오뷰 수익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매달 1일 ~ 매달 말일 : 익월 25일 수익금 확인 > 익익월 15일 정산
  • 예) 1월 1일 ~ 1월 31일 카카오뷰 수익 > 2월 25일 수익금 확인 > 3월 15일 정산

이 형태입니다. 이 구조는 쿠팡파트너스와 동일한 방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왜 2월달부터 카카오뷰 수익이 급격하게 줄어들었을까요? 그동안 카카오뷰 수익은 높은 조회수가 나올 수록 그 수익이 비례 했는데요. 하지만 2월 수익내역을 살펴보면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1월 유입경로 통계입니다. 필자가 운영중인 채널 중 하나를 발췌해온 것인데 뷰탭 노출수는 59,033명이며, 뷰 카테고리 271명, 채널홈 1,261명, My뷰탭 1,031명으로 나옵니다.

그럼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1월분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입니다. 7,000원으로 나오는데요. 현재 카카오뷰 수익인증글을 보면 대체로 공급가액이 천원 단위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현재 카카오뷰의 수익창출 프로그램 소개를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카카오뷰 수익 창출 프로그램 소개

뷰 에디터 여러분을 위해, ‘콘텐츠 큐레이션’과 ‘콘텐츠 창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2가지의 프로그램을 먼저 선보입니다.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카카오 뷰는 가치있는 콘텐츠 큐레이션 활동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새로운 형태의 수익 프로그램을 제안합니다. 뷰 에디터의 취향과 관점을 담아 콘텐츠를 고르고, 이를 보드에 담아 소개하는 활동만으로 수익을 얻는 ‘콘텐츠 큐레이션 수익’ 입니다.

이는 뷰 에디터의 큐레이션 활동뿐만 아니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 콘텐츠를 만드는 창작자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콘텐츠 큐레이션이 활성화 되면 곳곳에 숨겨진 보석같은 콘텐츠가 발견될 수 있고, 사용자들이 그 콘텐츠로 유입되며 수익을 비롯한 다양한 선순환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u003cstrongu003eQ. 어떤 수익을 지급하나요?u003cbr/u003eu003c/strongu003e

A. 일정 기준 이상을 충족한 뷰 에디터들에게 이용자가 추가한 채널을 모아보는 ‘My뷰’ 탭의 광고 수익을 지급합니다. (만 19세 이상, 누적 친구수 100명 이상, 최근 12개월 기준 발행한 보드 수 10개 이상에 해당될 경우)

u003cstrongu003eQ. 어떤 기준으로 수익을 배분하나요?u003cbr/u003eu003c/strongu003e

A. 뷰 에디터의 콘텐츠 큐레이션에 대해 사용자들이 어떻게 반응했는지에 따라 배분율이 달라집니다.u003cbr/u003e1.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의 좋아요, 공유하기, 채널추가 등 사용자의 조회, 열독을 종합적으로 판단합니다.u003cbr/u003e2. 뷰 에디터가 발행한 보드에 대한 사용자의 부정적인 피드백도 반영됩니다.u003cbr/u003e3. 공정한 분배를 위하여 각 항목의 비중, 계산 방식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산정합니다.

콘텐츠 광고 수익

카카오의 다양한 콘텐츠 서비스들 중 창작센터와 연동하여 콘텐츠를 직접 생산하는 분들에게 광고 수익을 지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u003cstrongu003eQ. 콘텐츠 광고 수익이 발생하는 카카오 서비스는 어떤 것인가요?u003c/strongu003e

A.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다음뉴스, 콘텐츠뷰의 총 5가지 서비스 입니다.

u003cstrongu003eQ. 콘텐츠 광고 수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u003c/strongu003e

A. 창작센터 u003e 창작채널 관리 메뉴에서 5개의 서비스 중 해당하는 서비스 연동이 되어 있어야 수익을 정산 받으실 수 있습니다.내 계정으로 개설하여 직접 창작한 콘텐츠이거나, 저작권을 보유한 콘텐츠를 카카오 뷰 보드로 발행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카카오뷰 수익 창출 프로그램을 살펴보면 흔히 카카오뷰 큐레이션(기사 & 정보 등 링크를 퍼와 카카오뷰 보드를 올리는 사용자) 수익은 명확한 수익 기준이 없습니다.

 출처 : 열충 유튜브 댓글 캡처
출처 : 열충 유튜브 댓글 캡처

그렇다보니 조회수가 높다고 해서 수익이 높다는 이전과는 상당히 다르다는 점입니다. 불과 12월 수익만 보더라도 10만뷰에 1만원 정도 나왔지만, 지금은 80만 뷰에 4천원 ~ 8천원 나오는 경우도 수두룩 합니다.

그럼 필자만 보더라도 6만뷰에 7천원 나오는 경우는 어떻게 해석해야할까요? 정답은 아무도 모른다 입니다.

왜냐면 명확한 통계 근거 자료가 없고, 1월 큐레이션 수익 = 얼마 형태의 통계자료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들 입장에서 만족스러운 통계 자료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카카오뷰 수익을 높일 수 있을까?

필자가 운영해보면서 몇 가지 확인한 부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 내가 큐레이션 한 콘텐츠를 좋아하는 친구가 많아야 한다. (품앗이 행위 금지)
  • 카카오뷰에 연동된 채널에 있는 콘텐츠를 올려야 한다. (콘텐츠 광고 수익 : 브런치, 티스토리, 카카오TV, 다음뉴스, 콘텐츠뷰를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경우)
  • 단순하게 조회수가 높은 채널들은 어느 순간부터 카카오뷰탭 노출 빈도가 적어진다.

카카오뷰 수익 및 채널 꾸준하게 성장하는 방법

이 부분은 필자도 여러가지 테스트를 하고 있습니다. 조회수가 높은 채널을 운영하기 보다는 내실 있는 채널을 운영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필자가 운영중인 채널 중 하나는 친구 활동량이 많은 편입니다. 마이 뷰탭에서 들어오는 친구 유입이 있다는 것이죠. 이말인 즉슨 내 채널 운영하는 목적에 만족하는 친구들의 활동 (댓글, 좋아요, 공유, 콘텐츠 조회) 등이 존재 해야지만 카카오뷰 채널이 꾸준하게 성장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카카오뷰에 연동 가능한 서비스에 콘텐츠를 올린 후 큐레이션 하자입니다. 이 부분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많은 분들이 본인이 운영하고 있는 브런치, 티스토리 등을 통해 카카오뷰 채널을 운영하지만 의외로 노출이 되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입니다.

카카오뷰 아직은 넘어야 할 산이 많다.

카카오뷰는 다음 뉴스 알고리즘을 없애기 위한 초석과 같은 서비스입니다. 누구나 흔히 접할 수 있는 콘텐츠가 아닌 가치가 있고 보는사람 마다 다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이 카카오뷰의 서비스 본질입니다.

카카오뷰 콘텐츠를 큐레이션 하는 이용자들에게 수익을 주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일지 모릅니다. 유튜브가 성공 할 수 있었던 것은 유튜브 내에서 영상 콘텐츠를 올려 광고가 배치되고 광고 수익을 콘텐츠 제공자에게 일정 비율로 쉐어하는 것이 서로 윈윈하기 때문에 지금의 유튜브가 성공 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 소비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플랫폼 모두 윈윈 하려면 보다 명확한 산출근거가 있어야지만, 콘텐츠 큐레이션 제공하는 이용자들이 늘 것이고, 소비하는 이용자들 역시 늘 것입니다.

만약 콘텐츠 제공해주는 카카오뷰 채널 운영자들이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가져다 준다면 야심차게 준비했던 다음카카오 측의 카카오뷰 서비스가 역사속으로 사라질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