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하는법 (주식 초보라면 무조건 읽으세요)

요즘은 초등학생부터 하는 주식. 어떻게 해야 현명하게 주식 하는 법을 배울 수 있을까? 이번 시간에는 주식 하는 법을 배우고, 올바르게 주식을 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합니다.

주식하는법 가장 많은 질문 & 답변

Q. 주식하는법

제일 먼저 투자자가 해야 할 선행 작업은 주식 계좌를 개설합니다. 국내 주식은 국내 증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 아래와 같은 절차가 필요합니다.u003cbr/u003eu003cbr/u003e1. 증권사 선택u003cbr/u003e2. 비대면 개설 (미성년자의 경우 증권사 지점에 방문 후 개설 가능)u003cbr/u003e3. 개설된 계좌로 투자금 입금u003cbr/u003e4. 주식 구매

Q. 투자금은 얼마나 필요하나요?

전문가들이 말하기를 주식 투자는 말 그대로 여윳돈으로 투자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개인 u0026amp; 담보 대출, 지인에게 빌리는 등 누군가에게 빌린 투자금은 절대로 주식 투자로 해서는 안됩니다.u003cbr/u003eu003cbr/u003e때문에, 주식 투자금은 잃어도 아프지 않은 만큼을 투자금으로 넣는 것을 권장하며, 어느정도 성과가 있을 때 서서히 투자금을 늘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Q. 주식 구매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일반적으로 MTS(모바일), HTS(노트북, PC)용 증권사 거래 프로그램으로 구매합니다. 입금된 증권 계좌에서 내가 선택한 종목을 사거나, 팔거나 할 수 있습니다.

Q. 주식 구매는 언제 가능한가요?

평일 영업일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거래 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시간외, 개장전 거래가 가능한 부분이 있지만 우리는 초보자이기 때문에 u003cstrongu003e개장시간 기준u003c/strongu003e에만 거래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Q. 주식 리딩방? 추천방? 이런 곳은 좋나요?

엄연히 불법입니다. 내 투자금은 내가 지켜야 합니다. 누군가의 도움을 받아 종목을 추천 받았다면 그 종목은 위험합니다. 처음부터 배부르게 수익을 얻지 말고 본인만의 투자 철학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읽기 전 참고하면 좋은 글

주식하는법 #1. 증권사 선택 + 비대면 계좌 개설

필자 역시 주식하는 투자자 입장에서 제일 어려웠던 부분이 바로 증권사 입니다. 그동안 많은 유튜브, 블로그, 지식인, 카페 등에서 정보를 습득했지만, 가장 흔히 실수하는 것이 있다면 유명인이 하는 프로그램을 따라한다는 점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의 투자 스타일에 따라 증권사 선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우리가 증권사를 선택하는 가장 큰 목적은 주식 거래가 활발한 곳, 출금 시스템이 빠른 곳, CS처리가 빠른 곳, 지점 방문이 용이한 곳, 수수료가 저렴한 곳을 참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주식 거래가 많은 경우 거래 수수료가 가장 저렴한 곳을 찾는게 중요하겠죠? 그에 반면 장기투자를 목적이라고 한다면 자산이 많은 튼튼한 증권사를 선택하는 것도 한 예시가 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신규 고객을 모시기 위해 각 증권사들이 내세우는 포지션은 비슷합니다. 수수료 면제, 비대면 계좌 개설 제공 등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 개설에 대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키움증권 비대면 계좌 장점과 단점 및 개설 방법 알아보기

주식하는법 #2. 입금하기 / 출금하기

입금 및 출금은 개인적으로 HTS 보다는 MTS(모바일 앱)이 편하고 빠릅니다. 어디까지나 본인 스타일에 따라 고르면 되는 방법이니 간결하게 설명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의 경우 타 증권사 대비 직관적인 메뉴 구조가 사용성이 좋기도 합니다.

물론 최근 카카오증권이나 토스 증권이 심플하게 제공되고 있어 이쪽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계설된 계좌번호로 원하는 만큼 입금을 하면 됩니다.

입금 신청은 따로 할 필요 없이 은행 거래 제공 시간 내에 입금하면 무탈하게 처리됩니다.

여기서 잠깐!

국내 주식 출금에 있어 참고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출금은 입금과 다르게 예수금(잔고)가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 주식을 2월 3일(목)에 팔았다면 판매한 대금이 예수금에 들어오지 않습니다. 이게 무슨말이냐면, 내가 보유하고 있는 삼성전자 주식을 증권사에게 판매를 하면 판매대금이 바로 들어오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는 D+2(영업일 기준) 후에 예수금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급한 돈이 필요한 분들은 여유있게 영업일 기준으로 2~3일 전에 매도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주식하는법 #3. 매수, 매도 하기

주식하는법 중 가장 기초가 되는 단어입니다. 매수, 매도!!

  • 매수 = 주식을 사는 행위
  • 매도 = 주식을 파는 행위

이렇게 나눌 수 있는데요. 매수와 매도는 지정가, 시장가로 구분 할 수 있습니다. 지정가는 내가 원하는 금액을 설정해서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보통 지정가 매수는 내가 원하는 가격에 사면 좋고, 아니면 패스 식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에 반면 시장가 매수, 매도는 현재 매도/매수 되는 가격에 사는 것이기 때문에 생각보다 비싼 가격에 사거나 저렴하게 판매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시장가 매수 보다는 매도를 많이 하는 편입니다.

매수 / 매도 중 가장 많이 하는 실수

1. 매수, 매도를 잘못하는 경우

저 역시 가장 많이 실수 했던 매수/매도입니다. 흔히 급하게 매수, 매도를 할 때 저질르는 실수입니다. 매수를 할 타이밍에 매도 버튼을 누르는 경우가 많습니다.u003cbr/u003eu003cbr/u003e보통 증권가에서는 매수는 u003cstrongu003e빨간 버튼u003c/strongu003e, 매도는 u003cstrongu003e파란 버튼u003c/strongu003e으로 구분 짓습니다.

2. 급한 마음에 시장가로 매수, 매도 하는 경우

이 역시 매수, 매도를 잘못 하는 경우과 마찬가지로 급한 마음이 있기 때문에 시장가로 매수, 매도하는 경우 입니다. 내가 파는 입장에서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고 싶은 마음이 있지만, 급락하는 경우 시장가로 매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u003cbr/u003eu003cbr/u003e어떤 주식이든 내가 사고자 하는 종목이 있다면, 사고 싶은 금액을 설정하고 판매하고 싶은 금액에 설정해서 파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투자금액을 지키는 일입니다.

주식하는법 #4. 목표 수익률 구하기

주식하는법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아닐까 싶습니다. 최근 금리가 인상되면서 3~6% 금리를 쉽게 접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 보니 여유자금을 투자하기 보다는 목돈을 잃지 않기 위해 은행에 넣는 진풍경이 최근 발생되고 있습니다.

가장 이상적인 주식 수익률은 연 10%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가장 리스크가 적고, 무난하게 우상향 되는 종목을 선택 한다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전문가들의 관점입니다.

또한, 주식은 복리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예를 들어 투자금 10,000,000원에 한 달에 3%씩 수익을 본다면 12개월 동안 누적 수익은 무려 425만원에 달합니다. 그래서 주식은 복리의 마법이 가능하므로, 단기 수익률만 보지 말고 누적 수익률을 보면서 손실받지 않는 투자가 매우 중요합니다.

여기서 급등이란 전일대비(개장 전 종가) 상승한 종목에 올라타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LG에너지솔루션이 1월 27일에 상장했습니다. 상장 후 상장 가격 대비 298,000원 상승한 598,000원에 시초가를 형성시켰으나, 연속 내리막길을 걷고 있는데요.

많은 초보자들이 하는 실수는 급등한 종목에 바로 올라탄다는 점입니다. 위 차트를 살펴보면 시초가 형성 후 급락한 뒤 반등자리가 있었는데요.

여기서 반등이란 내려갔다 올라가는 곳을 반등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보통 이 때 많은이들이 매수를 하게 됩니다. 물론 운이 좋아서 수익을 얻는 경우도 있지만, 차트도 볼 줄 모르고, 종목도 잘 모르는 경우 그저 인기 있는 종목이라고 해서 그냥 매수하는 분들이라면 보통 이런 자리에 많이 매수를 합니다.

그리고 하락세를 맞게 되면 무서워서 매도를 하면서 손실을 기록하게 됩니다. 어떤 종목이던 매수와 매도는 정확하게 계획을 잡고 하는 것이 중요하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식하는법 #6. 매매 일지를 써라

예를 들어 우리가 주택을 구매할 때 어떻게 구매를 하나요?

  1. 예산을 설정
  2. 주거 위치를 설정
  3. 예산에 맞는 주택을 결정
  4. 현금 + 대출 비중 설정
  5. 구매 (계약 > 중도금(있는 경우) > 잔금)
  6. 구매 후 가구 & 가전제품 등 추가 비용 발생

이렇게 주택 1채를 구매 할 때 여러가지 절차가 필요한데 왜 주식을 투자하는 데 있어 여러 절차를 무시하고 투자를 할까요?

가장 큰 원인은 부동산과는 다르게 현물이 왔다 갔다 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금에 대한 개념이 많이 무더지게 됩니다. 그렇다 보니 초반에는 손실이 크게 느껴지지 않지만, 예수금 및 잔고를 보면 한숨을 쉬는 모습을 보기 때문이죠.

그래서 매일 매일 거래한 날이 있다면, 매수 했다면 왜 이 가격에 구매를 했는지에 대한 가격, 전망 등을 설명해야합니다. 많은 이들이 내가 왜 이 종목을 샀는지 팔았는지에 대해 설명을 잘 하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 생각없이, 누가 추천해줘서, 종목이름이 예뻐서, 가격이 싸서, 급등해서, 올라가는 종목인지 알고 등 다양한 이유를 둘러대지만, 정작 왜 이 종목을 사야했는지에 대해 명확하게 설명을 못합니다.

때문에 본인의 주식 투자 실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왜 이 종목을 샀는지에 대한 종목 공부부터 시작해서 매도하는 그날까지 꾸준한 공부와 매매일지 작성은 필요합니다.

매매일지를 작성하면서 왜 실패를 했는지에 대한 복기도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습관 중 하나이니 꼭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주식 관련 수강 듣기

? 이미지를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 이미지를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청개구리주식스쿨

  • 종목선정법, 매수하는법, 매도하는법이 가장 어려운 만큼 청개구리주식스쿨에서는 주식초보도 쉽게 주식투자를 통해 수익을 낼 수 있게 데일리 수업을 제공
  • 최근 10개월 동안 약 800명 이상의 수강생을 코칭했을 정도로 주식 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매매 기술을 완성시키는 커리큘럼을 제공

돈 잃지 않는 방법

주식리딩방 피해건수 지난해 대비 2배 올라

금융사기 사례 대표적인 예시 #총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