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량주 의미와 기준 알아보기

우량주 의미와 기준 알아보기 :: 처음 주식에 투자하는 분들은 주식용어가 생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증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초보주식투자자들 역시국내 우량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주식은 매우 다양한 테마가 있고 각각 특징이 있으며, 특성에 따라 많은 차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하는 분들은 종목 선택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데, 보통 우리가 익숙하게 알고 있는 대형주들은 영향을 받더라고 그 변동폭이 크지 않아 비교적 안전하다 할 수 있습니다.

우량주 의미

앞서 언급한 우량주가 이에 해당되는데 우량주의 의미로는 일반 기업보다 수익성과 성장성이 높고,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갖추고 있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국내에서 우량주를 판단하는 기준으로는 경영자의 능력과 기술력은 물론이고 업계 내의 지위, 중요산업 여부 등을 다양한 항목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우량주 종목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대표적인 우량주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에너지솔루션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국내 유량주 기준으로는 크게 성장주와 배당주,저평가주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먼저 성장주에 대해 설명하자면 이는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 미래에 성장가치가 충분한지, 과거부터 지금까지 꾸준하게 상승을 해왔는지에 따라 분류됩니다.

장기적으로 꾸준하게 우상향하는 흐름을 보여주었다면, 앞으로 추세가 유지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성장주로 분류가되며 이는 장기투자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당주

두번째 배당주는 배당금을 주는 주식입니다.

배당금은 기업마다 배당률이 각각 다른데 특히 고배당주의 경우 기준일까지 보유하고 있어야함에 따라 장기투자로 접근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 때문에 변동성이 크지 않으며, 배당금을 지급한다는 것 자체가 현재 회사를 운영하는데 문제가 없다는 지표라고 해석할 수 있으므로 배당주의 경우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반면 저평가주는 말 그대로 실적, 성장성, 안전성 등을 고려하였을 때 기타 이하의 분기 실적 흐름을 보이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주식은 변동성이 많은 만큼 한번 우량주로 분류되었다고 해서 영원이 유지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저평가주는 아직 가능성이 높고 수익률이 상승할 수 있는 조건을 갖고 있기에 추후 큰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량주에 관심을 갖고 계신 투자자들은 기업가치와 매출, 재료의 가치, 영업실적 등을 꼼꼼하게 따져본 뒤 그에 맞는 투자계획을 세우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