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미리보기 환급금 지금 조회해보세요

직장인들에게는 13월의 월급으로 불리는 연말정산이 코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참고로 2022년도부터는 연말정산 서류가 기존 보다 더 간소화 되어 별다른 소득공제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데요.

그렇다 보니 기존에 비해 더 간편하게 연말정산 소득공제가 가능해졌습니다. 때문에 연말정산 소득공제 모의계산을 통해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할 주제는 바로 모의계산 및 미리보기 관련한 글입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환급금 계산 및 미리보기를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본인인증 후 이용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소득공제에 필요한 항목부터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카드 & 현금 & 체크카드 공제

총 급여액의 25% 이상 사용한 경우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 영수증 등 초과한 분의 사용 항목에 따라서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공제 시 공제기준액으로 (총 급여의 25%)까지 소비 수단에 따른 차등을 두지 않고 있는데요. 다만, 25% 초과분부터는 신용카드 사용액을 먼저 적용한 뒤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순서로 적용 됩니다.

  • 신용카드 공제율 : 15%

  • 현금 & 체크카드 공제율 : 30%
  • 최대 공제한도 : 연 최대 300만원

코로나19 공제

다음으로 이번에 신설된 코로나19 공제입니다.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지자체, 정부 차원에서 다양한 정부지원금을 지급했는데요. 최근에는 상생소비지원금 명목으로 평균 신용카드 사용대금 보다 더 많이 사용 할 경우 캐시백을 돌려주곤 했습니다. 연말정산 코로나19 공제는 신용카드와 현금영수증을 모두 합산해서 전년도 대비 5% 초과 사용 시 초과금액의 10%를 추가 공제해주고 있습니다. 최대 공제 한도 : 100만원

월세 공제

임대차 계약을 통해 임대인으로부터 월세를 납부 하고 있다면 월세 공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연봉 7천만원 미만, 무주택자, 국민주택 85제곱미터 이하 아파트 혹은 오피스텔 등 거주지라면 대상에 포함됩니다. 단, 월세 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해당 주거지에 대한 전입신고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최대 공제 한도 : 연간 750만원 내 10% 세액공제

의료비 공제

본인 급여의 3%이상 의료비에 초과를 했다면 15%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실손보험금을 지원 받은 경우 의료비 공제 혜택을 받지 못하며, 맞벌이 부부의 경우 소득이 많은 사람 보단 적은 사람에게 몰아주는 것이 현명합니다.

안경 & 렌즈 공제

이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자동 입력되는 항목이긴 한데, 안경이나 렌즈를 구매했을 때 이 구매비를 연말정산 받을 수 있습니다.

교육비 공제

사회복지기관 산하 교육기관 수강료를 비롯해 백화점 문화센터, 초중고 학원비, 방문학습지는 연말정산이 불가능하며, 초등학교 입학하기 전 학원비의 경우 연말정산 공제가 가능합니다. 이는 자녀 1명당 300만원 한도로 지출 비용의 15% 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 공제

퇴직연금으로 분류되는 IRP 계좌에 연금 상품을 가입 중이라면 연간 7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중고차 구입 공제

2021년 기간 중 중고차를 구매했다면 최대 350만원 한도 내에서 중고차 구매 금액의 10%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환급금 조회 방법

연말정산 미리보기 환급금
가장 많이들 이용하는 홈택스입니다. 홈택스PC 화면 접속 후 메인 화면에 위 네모칸에 있는 세금모의계산을 통해 연말정산 모의계산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모의계산 연말정산 자동계산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이후 2021년, 급여, 소득공제 항목을 눌러주면 됩니다. 홈택스 외에 손택스, 토스 앱을 통해 연말정산 모의계산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연말정산 모의계산 및 미리보기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참고로 연말정산은 근로자로써 인정이 된 4대보험 가입자에 한해서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참고하시고 진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maxbutton id=”1″ url=”https://www.hometax.go.kr/websquare/websquare.html?w2xPath=/ui/pp/index.xml” text=”연말정산 환급금 실시간 조회하기” ]

[maxbutton id=”1″ url=”https://www.hometax.go.kr/ui/pp/yrs_index.html?isCdn=Y&ST1BOX=1&ND2BOX=1″ text=”연말정산간소화 조회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