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뜻과 매입,매각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주식을 하다보면 자사주라는 단어와 관련된 뉴스기사를 자주 접하게 됩니다. 이는 주로 매입과 매각, 처분, 소각 등의 단어와 함께 주가에 어떤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한 내용이 등장하곤 하는데,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자사주의 뜻과 매입, 매각등과 같은 이슈들이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자사주의 뜻을 살펴보자면 쉽게 말해 자기주식이라 할 수 있는데, 더 자세하게는 회사가 누구 명의로든지 자기의 계산으로 자사가 발행한 주식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의미합니다.
물론 상법에서는 자기주식을 취득하는 것이 법으로 금지되어있지만 1997년부터는 상장된 법인들이 경영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총수의 5% 이내에서만 자기주식 취득이 가능하게끔 예외적으로 허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자사주 취득을 일부만 허용한 이유는 먼저 자사주 취득은 자본을 환급한 것으로 회사자본이 축소되어 회사 채권자의 이익에 손해를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와 함께 주가시세 조작이나 내부자 거래 등과 같은 투기 폐해를 조장할 수 있으며, 이사에 의해 회사 지배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음에 따라 예외적으로만 허용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주식을 매입 소각할 때에는 주식 실효 절차를 즉시 밟고 그 외의 경우 역시 일정한 시기에 보유하고 있는 자기주식을 처분해야 합니다.
그다음 자사주매입은 취득이라고도 하는데, 말 그대로 자사의 주식을 사들이는 것으로써 일반적으로는 자사의 주식가격이 너무 낮게 평가되었을 때 m&a에 대비하여 경영권을 보호하고 주가 또한 안정시키고자 기업이 자기자금으로 주식을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자사주매입은 발행하는 주식수를 감소시키고 주당 순이익과 미래 현금흐름을 향상시켜줌으로써 주가를 상승하게 만드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리고 반대로 자사주 매각은 자기 회사의 주식을 파는 것을 의미하는데, 앞서 말한 자사주 매입과 반대로 주가에는 악재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기업이 사두었던 주식이 다시 시장으로 풀림에 따라 시중에 주식 물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유통 주식수가 늘어남에 따라 자연스레 가치가 하락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와 함께 참고로 자사주 소각이 있는데 이는 영구적으로 없애는 것을 뜻하는데 발행 주식수를 줄이므로 주주의 이익 상승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사주 소각 역시 주당 순이익이 증가하고 배당금이 높아지므로 주가가 상승하는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자사주 뜻 및 매입,매각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대부분 국내 기업들은 자사주를 매입하는 경우는 많지만, 매각하는 경우는 거의 없는 상황인만큼, 어떠한 종목을 사야할지 고민된다면 자사주 소각 기업을 눈여겨 보는 것오 좋은 방법이라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