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청약 의미 및 방법 소개

1월에는 대어급 공모주청약이 계획되어있는 만큼 다시금 공모주시장에는 치열한 경쟁이 나타날 것이라 예상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공모주 청약 의미 및 방법에 대해 소개해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먼저 공모주 청약에 대해 알자보자면 주식회사 처음 설립을 하였을 때 비상장 상태일 때 외부 투자가 필요한 경우 기업공개를 통해 공개모집을 하는 것을 뜻하며 공모 대상이 된 주식이 바로 공모주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모주 청약은 공개된 기업의 주식을 투자자가 사겠다고 신청하는 것으로써 주식의 사전 예약과 유사합니다.

이렇듯 공모주 청약이 연일 인기를 끌고 있는 원인으로는 대부분의 기업이 상장 후에 주가가 상승함에 따라 짧은 기간안에 시세 차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종종 발행가에 비해 과대평가가 된 종목의 경우 오히려 상장이후 주가가 하락하기도 하니 이와 같은 부분은 고려한 뒤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다음 공모주 청약 진행방법으로는 우선 해당 공모주를 주관하는 증권사의 계좌를 보유하고 있어야하며 만일 해당 증권사 계좌가 없을시 개설을 해야합니다.

따라서 되도록이면 공모일 전까지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은데, 한기업에 공모주 청약은 여러 증권사에서 청약 신청을 받고 증권사마다 한도와 수량이 달라 경쟁률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만큼, 공모주 청약을 할 때에는 어떤 증권사를 통해 신청을 할 수 있는지를 우선 파악해야 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계좌를 개설한 뒤 20일 동안은 다른 계좌를 개설할 수 없다는 점을 주의해야합니다.

그 다음 계좌를 개설하였다면 계약금 명목인 청약증거금을 입금해두어야합니다.

이는 총 구매 액수 중에 50%정도만 입금해 놓으면, 되는데 많이 넣어두면 넣어둘수록 많은 공모주를 배당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 = 알파스퀘어 제공
사진 = 알파스퀘어 제공

실제로 sk바이오사이언스 공모주 청약에서 가장 많은 주식을 배정받은 투자자는 통장에 약 68억원 가량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청약증거금까지 입금이 완료되면 청약 신청을 진행하면 되는데 공모주 청약일정을 살펴본 뒤 해당 날짜에 주식거래시스템에 접속하거나 해당 증권사 지점 방문을 통해 신청가능합니다.

참고로 공모주 청약일정은 한국거래소와 38커뮤티케이션, 아이피오스탁 외 포털사이트 검색을 통해 확인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