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복무 앞둔 청년들을 위한 청춘 마음건강 돌봄 프로젝트

군복무를 앞둔 청년들은 심신미약의 상태가 되거나 불안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청년들을 위해 병무청과 보건복지부에서는 청춘 마음건강 돌봄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청춘 마음건강 돌봄 프로젝트는 심리취약자 정신건강서비스 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청년들의 마음건강을 케어하고 건강한 군복무를 지원하고자 하는 복지제도입니다. 병역판정검사 결과에 따라 정신과 7급인 판정보류 중 지속 치료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사람들은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병역판정검사 결과에서 5급 전시근로역 또는 6급 병역면제 중 조현병, 양극성장장애, 주요 우울장애 등 지속치료가 필요하다 판단되는 자는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청춘 마음건강 돌봄 프로젝트는 상담 심리취약자의 특성 별로 맞춤형으로 정신건강 서비스 지원이 가능합니다. 단순 심리취약의 경우 정신건강 복지센터에서 상담진행을 하고 호전이 되었을 때 상담서비스 종료됩니다. 정신질환이 의심되는 경우 의료기관을 활용해 치료 진행하고 호전 되었을 때 현역 입영하게 됩니다.

병무청 병역판정 검사결과에 따라 맞춤형 정신건강 서비스 연결이 되는데, 7급미치료자, 5,6급 판정자는 동의서 작성하고 의뢰사유 입력 후 사회보장시스템 등록이 됩니다. 그 후 상담 및 사례관리가 들어가고 치료 필요자 병원연계하여 정신건강 복지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받고 의뢰 결과를 회산하고 결과 참조 판정을 통해 치료결과까지 케어할 수 있는 지원제도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