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몸무게 늘리는 방법

아기몸무게 늘리는 방법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잘먹고 잘싸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우선, 돌 전 아기는 대부분 모유나 분유가 주식이며, 간간히 이유식도 먹기 때문에 이 모든 것은 몸무게 증가로 이어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사항은 키와 몸무게로 결정할 수 있는 만큼, 부모들은 아기의 몸무게가 개월 수에 따라 잘 증가하고 있는지를 우선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아기의 몸무게가 잘 늘지 않을 경우 대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기 체중을 증가시키는 방법

아기몸무게

아기가 정상적으로 체중이 증가한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 아기가 병이 있거나 비정상일 수 있습니다.

폐나 요로감염과 같은 질병이 있거나 심장 문제, 정신 장애 등과 같이 선천성 장애를 가지고 있을 수도 있기에 아기에게 어떠한 문제가 있다고 의심이 된다면 전문가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으며, 일반적으로는 아기가 모유를 충분하게 먹지 못하였을 때 체중이 증가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잦은 수유

아기에게 하루에 5~6번 이하로 모유를 먹일 경우, 모유의 공급이 적어질 때가 많습니다.

어떤 방법이든간에 수유를 하는 횟수를 제한하게 되면 모유의 공급이 발생하기 때문에 아기가 충분히 먹을 수 있도록 수유를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가 먹는 도중 잠들지 않게 하기

아기는 빠는 힘이 약하기 때문에 분유를 먹거나 모유를 먹다가 잠에 들기도 합니다.

그러고 나서는 배가 고파 다시 밥을 찾기도 하는데, 이럴 때 아기의 뺨을 부드럽게 만져 깨워주는 것이 좋으며, 특히 모유수유를 할 경우에 아이에게 옷을 많이 입히게 되면 잠에 쉽게 들 수 있기에 가벼운 옷차림으로 수유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 시간을 제한하지 않기

아기마다 먹는 시간과 양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은 없습니다.

수유를 하는 과정에 있어서 엄마는 아기가 스스로 수유를 멈출 때까지 계속해서 빨도록 놔두는 것이 좋으며, 이로써 엄마 역시 짧은 시간동안 앉거나 누워서 쉬는 타이밍이 될 수 있어 육아의 질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보충음식을 일찍 먹이기

아기에게 보충음식은 아기의 위를 채워 아기는 젖을 덜 빨게 되고 모유의 공급은 감소시키게 됩니다.

아기는 일반적으로 곡류를 섭취한 뒤에 더 오래 자고 일어나는데, 배가 고프다고 금방 깨서 울지 않을 수 있는데 그 이유로는 우유와 곡류가 모유보다 더 오랫동안 소화가 되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아무래도 모유보다는 분유가 아기의 몸무게를 증가시키는데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엇이 됬든 아기에게 충분한 수유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으며, 아기의 몸무게가 늘지 않는다고 해서 무작정 먹이기 보다는 소아과를 방문하여 전문가의 조언을 얻은 다음 그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