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이 분석하는 2022년 주가 전망

2019년부터 시작된 코로나시대로 인해 2020년, 2021년까지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두려움에 떨고 있습니다.

하지만 언젠가는 코로나가 종식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백신접종과 치료제개발 등 다양한 방법을 강구하고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는 되려 변이바이러스가 발생하는 등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코로나 상황은 경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는 만큼, 주식시장도 좋지 않은 결과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2022년인 내년에는 주식시장이 박스권을 뚫고 나올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는데, 그 원인으로는 국내외 모든 주가가 높은 상태에서 경제가 올해보다 못할 것이며 이와 함께 금리 인상도 예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주가가 높은 상태에서 높은 가격은 만든 동력이 약해짐에 따라 시장 주식 역시 견디기 힘든 것이 사실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국제통화기금은 얼마전 2022년 경제 전망을 내놓기도 하였는데, 미국과 유럽의 경제성장률은 4%대를 유지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지난 20년간 미국의 연평균 성장률은 2% 초반 밖에 되지 않았고 유럽은 이보다 더 낮은 1%를 나타났습니다.

올해는 직전 연도에 코로나19가 발생하여 성장률 자체가 마이너스를 기록하였기 때문에 반작용으로 성장률이 높을 수 밖에 없었지만 2022년에는 평균보다 성장률이 높을지는 분명하지 않은 상황입니다.

주가의 경우 경기가 바닥을 치고 돌아서기 전에 상승을 다시금 시작해 경기 회복 국면에서 상승세가 빠르게 진행되었다가 확장국면 초반에 최고점에 도달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확장국면 중반기를 지나게 되면 경기가 양호해졌음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하는 상황이 벌어지게 됩니다. 올해 역시 이러한 상황이라 할 수 있는데, 내년은 이보다 더욱 심각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2년 최대 복병은 금리인상과 유동성 공급 축소입니다. 이 때문에 주가 상승을 기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내년에는 주식시장과 관련하여 올해보다 더욱 힘든 시간이 될 것이라 예상되는데 코로나19 바이러스 발생 직후 강하게 유입되었던 유동성이 정체되었고 경기둔화가 예상되는 등 호재성을 찾기가 어려울 것으로 보여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