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경제전환 ICT기술 활용방안 무엇인가?

코로나19바이러스가 장기화 되고 돌파감염 사례가 심각성을 띄고 있는 가운데, 우리 생활은 “비대면” 이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비대면 산업이 활성화되는 것은 물론이고 비대면 경제전환까지 앞두고 있는데, ICT기술 활용방안은 무엇인지 짚어보겠습니다.

정부에서는 비대면 경제전환 ICT기술 활용방안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정보통신기술 기반으로 하는 혁신서비스로 국민이 편리하게 비대면 생활을 할 수 있게 지원하는 목적이 있고 국내의 비대면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데 집중하게 됩니다. 또한 가속화 되는 비대면 전환에 따르는 위협요인에 대해 적극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바이러스가 심각화 되고 있는 이때, 비대면 정보통신기술 ICT기술은 핵심 산업분야로 지정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비대면 경제 전환과 관련하여 핵심 인프라 정보통신 분야에 대해 전략적으로 활용을 하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코로나19 위기는 디지털 전환에 대해 가속화되는 시발점이 되었고 전세계적으로 ICT기술에 대해 주목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비대면 경제를 대응하기 위하여 우리의 정보통신기술을 국민에게 편리하게 제공하고 환경을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디지털 플랫폼의 적극 활용을 추진하고 언제 어디에서나 일상 업무를 비대면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디지털 신원증명을 적용하고 그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전했고 모바일 전자고지 등의 대면 업무에 대해 비대면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비대면 평가를 위한 솔루션도 다양하게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습니다.

ICT기술 활용방안 핵심내용인 인공지능 주치의를 제공하여 국민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만족도를 높이고 AI기반의 디지털 치료제를 활용하여 코로나 우울 극복 등의 심리케어도 확산됩니다. 또한 국내 비대면 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하는 데에도 목적이 있습니다. 비대면 혁신 기업이 성장 초기부터 글로벌 시장을 목표로 할 수 있게 지원할 예정이라고 정부는 알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