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인증체계 서비스형 데스크톱 DAAS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서비스형 데스크톱 DaaS를 추가적으로 보안인증체계로 확정했습니다.

DAAS는 보인 인증체계 서비스형 데스크톱으로 데스크톱 구현에 필요로 하는 운영체제를 비롯하여 각종 업무용 어플리케이션 등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정부에 보안인증을 받은 DAAS가 도입되면 공무원들은 인터넷 전용 PC를 따로 활용할 필요 없고 공공기관 보안요구사항이 적용되는 안전한 인터넷용 가상 PC를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공공기관에 안전한 서비스형 데스크톱이 원활하게 돌아갈 수 있도록 DAAS 분야 클라우드 서비스로 보안 인증체계를 국가정보원과 사전에 협의를 하여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본 보안인증 체계는 기존에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인증사항에서 서비스형인프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서비스형 플랫폼에서 서비스형 데스크톱으로 추가한 것입니다.

인증항목은 110개로 기본적으로 laaS인증 기준과 유사하고 가상 PC저장 데이터 초기화와 비인가 접속단말 차단, 필수보안 SW 등을 제공하여 서비스형 데스크톱 특화 항목이 추가되고 기존 laaS보안인증을 획득한 사업자는 추가 사항만 별도로 하여 인증을 획득하면 되기 때문에 빠른 시간에 서비스형 데스크톱 인증을 획득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공공기관들이 신뢰성이 검증된 서비스형 데스크톱을 서비스에 활용해 업무의 신속성과 편의성을 확보할 수 있고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정보통신산업 성장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도록 민간 클라우드 시장을 확대하고 산업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