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자산거래소 거래관련 주의사항, 불법거래서 피하는 법

가상자산거래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가상자산거래소 거래 할 때 피해를 보지 않기 위한 주의사항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짚어보겠습니다.

사진출처 – 금융정보분석원

가상자산거래소 거래 진행할 때, 가상자산거래소사업자 신고의 여부나 폐업 또는 영업중단 계획이 있는지 확인을 먼저 해보아야 합니다. 이용중인 가상자산거래소의 신고여부를 먼저 체크를 해 보고 신고한 사업자의 경우 신고수리 현황을 계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고 나홀로 상장코인 거래소는 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만약 불법적으로 운영하는 곳이 있다면 신고를 해야 하며 가상자산거래소 거래 위험에 대한 인지가 필요합니다.

이용 중인 가상자산거래소사업자 신고여부는 폐업이나 영업중단 시 예치금이나 가상자산거래소를 돌려 받기 어렵거나 장기간 소요 될 수 있어서 확인해야 하고 사업자가 폐업이나 영업 전부 중단 예정인 경우 이용을 중단하고 예치금 및 가상자산거래소 인출할 필요가 있으며 신고 계획이 불분명해 보이는 등의 불안한 경우 선제적으로 예치금 및 가상자산거래소를 인출하고 지켜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고한 사업자의 경우에도 요건을 미 충족한 경우 최종적으로 신고가 불 수리 될 가능성이 있어 사업자의 신고수리 현황을 계속적으로 파악해 보아야 하고 별도로 공지 없는 경우 폐업할 가능성을 의심해 보아야 안전한 곳에서 거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가상자산거래소 거래를 안전하게 하기 위해 ISMS인증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 입니다. 사업자의 신고 진행상황은 금융정보분석원을 통하여 확인해 보고 ISMS 인증을 획득하지 못한 경우에는 예치금 및 가상자산거래소 인출 권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