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확인하는 방법?

정부에서는 국민들을 위해 다양한 분야를 중심으로 하여 여러 정책을 마련하여 제공하고 있는데, 그 혜택을 보다 폭 넓게 받기 위해서는 조건을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오늘은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정부24

기초생활수급자에 대한 지원제도는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사람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은 것을 확인하여 정부에서 최저 생활비에 대한 항목을 지원해 주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고 아무나 지원되는 것이 아니라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이 있어 확인하여 지원 되도록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소득인정액 기준이 충족하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합니다. 월급이나 주택, 자동차 등 재산을 모두 소득으로 계산을 한 것을 말하는데, 중위소득을 기준으로 하여 30~50%에 해당하는 경우 기초생활수급자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1인 가구 기준 중위소득의 경우 1,827,831원으로 되어 있고, 2인 가구는 3,088,079원으로 기준하고 있습니다. 3인~7인가구까지 가구 별로 기준하고 있는 금액이 차이 납니다.

부양의무자 기준도 충족되어야 합니다. 부양의무자는 기초생활수급 신청자의 1촌 직계혈족으로서 부모나 자식, 자식의 배우자로 부양할 책임이 있는 사람을 말하고 기초생활수급 신청자 가구에 노인이나 한부모가 있으면 부양의무자로 포함되지 않습니다. 소득인정액 기준 중위소득에서 몇 %인지 확인이 되면 생계급여나 의료급여, 주거급여나 교육 급여로 나누어서 지원되도록 시스템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기초생활수급자 신청방법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기초생활수급자 자격요건 확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금융정보 등의 동의서가 필요하고 신분증과 통장사본 그리고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제공 신청서를 작성하여 신청하고 심사를 통해 결정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