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킹통장이란 무엇일까? 개설방법 및 주의사항

최근 파킹통장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진 가운데, 오늘은 파킹통장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개설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우리은행

파킹통장이란?

파킹통장이란 은행에 잠시 맡겨 두고 자유롭게 입출금 가능하도록 만들어진 통장이라고 이해하면 되는데 예금의 장점을 살려 일정한 금액이 통장에 예치되어 있다고 가정했을 대 연 1% 넘는 금리가 적용되도록 만들어져 있고 보통 은행 입출금 통장 금리가 세전 연 0.1~0.2% 정도 되는데 이러한 것을 비교했을 때 비교적 높은 수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금리나 제로 금리라는 말이 나오고 있는데, 장기간으로 돈을 묶어 놓아야 하는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상품이라 할 수 있고 단기로 보관하고자 하는 고객층을 타깃으로 하여 국민은행이나 신한은행 등 틈새시장에서도 이러한 상품을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파킹통장 장점

예금상품에 비할 수 있는 금리를 적용하고 있고 입출금이 수시로 가능합니다. 일정금액 이상 하루만 맡겨도 시중에 비해 10배 이상의 금리적용이 되고 5천만원까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원금 보장이 가능해 원금 손실에 대한 리스크가 적습니다.

파킹통장 단점

금리적용이 될 때 세금이나 입출금에 따르는 수수료를 고려한다면 일반적인 입출금 보다 못한 금리가 적용될 수 있는데 잠시 맡겨 둘 만한 곳이 필요한 경우 파키통장을 활용하는 것도 효율적일 수 있으나 설정금액이나 수수료 그리고 금리나 우대 조건에 대해서 꼼꼼하게 확인해 보고 나서 개설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