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 발급방법 및 조건과 사용방법

코로나19바이러스가 장기화되고 있음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출은 어렵고 자금을 융통하기 위해 마이너스통장에 대해 알아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의미는 무엇이고 마이너스통장 발급방법이나 조건 등 전반적인 것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사진출처 = OK저축은행

마이너스통장이란?

개인의 신용도에 따라서 대출 한도에 대해 설정을 하고 그 안에 돈을 자유로이 꺼내 쓸 수 있는 것으로 “한도 대출” 상품의 하나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신용대출은 필요할 때 은행을 방문해서 신청 절차에 따라서 승인을 받아야 하지만 마이너스통장은 한번 만들고 정해진 한도와 기간 내 추가절차 없이 언제든 입출금 방식으로 간단하게 대출진행이 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해진 기간동안 편리하게 반복적으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어서 소득이 끊기는 경우나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중도상환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수수료가 붙지 않고 대출한도 전체가 아닌 실제로 대출받은 금액에 대해서만 이자가 붙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엄연한 대출 상품입니다. 일반신용 대출보다 0.3% ~ 0.4%정도 이자가 높게 책정되어 있고 이자가 붙는 복리방식으로 계산되는 특징이 있어서 오용을 하게 되면 오히려 채무에 대한 부담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마이너스 통장대출 한도는 적정선으로 책정하는 것이 좋고 대출받은 금액에 대해 최대한 빠르게 상환하도록 해야 합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방법

신분증과 재직증명서, 급여통장과 원천징수영수증을 가지고 은행을 방문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재직 중에 있다 하더라도 누구나 발급되는 것이 아니라 현 직장에서 근무기간이 6개월 이상 되어야 하고 신용등급과 연봉에 따라 개설가능여부가 달라지고 한도가 설정됩니다. 은행마다 조건이 상이하여 은행방문을 하여 비교해 보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