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연금신청 조건 및 신청방법 알아보기

고령화시대가 본격화됨에 따라 노후에 대해 신경 쓰는 분들이 많습니다. 편안한 노후를 위해 준비해 두어야 하는 것이 “연금”이 있습니다. 기초연금신청 조건 및 신청방법까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보건복지부

기초연금 VS 국민연금

기초연금은 노령층의 생활이나 안정을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국민연금을 가입하지 못했거나 납입 금액이 적어서 지급 받을 수 있는 금액에 대해 낮게 설정되어 있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국민연금은 노후 보장을 위해 국가에서 시행하고 있는 공적인 연금 제도이고 소득이 있을 때 꾸준하게 보험료를 납부하고 나서 나이 들어 소득이 없을 때 국가에서 매월 연금을 지급하여 생계를 보장하는 제도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만18세 이상 만60세 미만 소득이 있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반드시 의무가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기초연금신청 조건

주민등록 나이가 만65세이상어야 하고 소득인정액이 산정기준액 이하에 해당해야 신청 및 수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기초연금 선정기준액은 단독가구는 1,690,000원으로 설정되어 있고 부부가구는 2,704,000원입니다. 조건에 부합하는 만 65세이상 모든 수급자의 경우 매달 30만원씩 지원받을 수 있는데 부부가 모두 만 65세이상으로 기초연금을 받고 있다면 기초연금액 20%가 각각 감액되어 수급자와 배우자는 기초연금 수급대상에서 제외되는 것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기초연금신청 조건 주의사항

국민연금을 받고 있을 때에도 기초연금 중복으로 수급가능하도록 되어 있고 국민연금은 노령연금,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기초노령 연금제도를 개정하여 시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가입자의 납입 금액이나 기간 등 지급되는 연금으로 자신이 납입한 돈을 노후에 돌려받게 되는 특징이 있지만 기초연금은 노후 복지를 위한 국가의 예산 즉 세금으로 운영하게 되어 있어서 차이점을 분명하게 알아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