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식탁의자 고르는 방법

유아식탁의자가 필요한 이유

아이가 어느 정도 크게 되면 이유식과 유아식을 시작하는데, 그럴 때 필요한 육아용품이 바로 유아식탁의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스터 같이 앉아서 먹이는 것도 좋지만, 부모와 함께 같은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식탁의자를 사용하는 것이 더욱 편리할 수 있습니다.

유아용식탁의자는 아이의 올바른 식습관을 길러주면서 가족과의 교감을 늘려주기에 많은 전문가가 권장하는 대표적인 육아용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이가 음식물을 골고루 섭취하고 지정된 장소에서 바른 자세로 식사하는 습관은 아이의 신체적인 성장에도 많은 도움을 주는데, 시중에는 여러 브랜드의 제품이 많은 만큼, 어떤 식탁의자를 고려하여 구매해야할지 고민이 되는 부모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똑똑하게 유아가 사용할 식탁의자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이식탁의자 고르는 팁

유아식탁의자

소재파악

식탁의자의 소재는 크게 원목부터 플라스틱, 알루미늄,스틸 등으로 나뉘는데 이러한 소재들은 각각 장단점이 다르기 때문에 꼼꼼하게 따져보며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목식탁의자

원목 식탁의자는 나무가 주는 자연스러운 느낌과 견고함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대부분 높낮이 조절이 어렵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싸다는 단점 때문에 구매를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등과 엉덩이 부분이 딱딱하기 때문에 따로 편안한 쿠션이나 방석 등을 깔아줘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플라스틱,알루미늄,스틸 식탁의자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스틸 식탁의자는 원목보다는 가격이 저렴하고 무게가 가벼워 이동이 쉽습니다. 또 대부분 아이 등과 엉덩이를 보호해주는 가죽이나 패브릭이 덧대어져 아기가 편하게 기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음식물을 흘리거나 갑자기 대소변을 보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니 시트에 방수 처리가 되어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원목 식탁의자보다 쉽게 더러워지고 견고한 느낌이 뒤떨어질 수 있으며,자연스러운 느낌의 인테리어와 어울릴 수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안전성 점검

식탁의자 뿐만 아니라 유아용 가구를 고를 때는 무엇보다 안전성을 최우선 고려해야 합니다. 날카로운 부분은 없는지, 모서리 처리가 부드러운지, 하중을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 아이 손가락 등이 끼일 틈새는 없는지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유아식탁의자는 안전벨트가 달려있는데 사용법이 어렵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사용법을 정확히 숙지한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폴딩 기능

부피가 크면 공간 활용도가 떨어지게 되는데, 그래서 식탁의자를 사용할 때의 공간 크기는 물론, 폴딩 가능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기 이유식 시기에는 식탁의자 사용 횟수가 적기 때문에 폴딩해 보관할 수 있는 식탁의자가 실용적입니다.

식탁크기

의자를 고를 때에는 식탁의 크기도 살펴봐야 합니다. 후기 이유식 시기에는 한 그릇이 아니라 밥과 국, 반찬 등을 나눠 줘야 하기에 식판에 올려야 하는 그릇의 종류가 많아지게 되는 만큼, 식탁의 크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요즘에는 아기가 성장하여 책상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크기의 다용도 식탁의자도 판매되고 있기에 가성비 적인 면을 따져보는 것도 좋습니다.

식탁은 분리되거나 거리를 조절할 수 있으면 더욱 좋은데, 아이가 큰 후에 공간이 좁아 답답해 하는 불편함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 식탁은 의자 본체와 가급적 쉽게 탈부착 할 수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성장에 따른 높이 조절여부

영유아는 성장하는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아이의 성장 과정에 맞춰 등받이와 발판 높이 등 단계 조절이 가능한 제품을 구매해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탁의자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른데,나사를 풀어서 높이를 맞춘 후 다시 끼워 맞추는 방법, 버튼을 이용해 높이를 조절하는 방법, 아이의 몸무게에 따라 유압식으로 조절할 수 있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 속도가 빠르거나 공간을 이동하는 경우가 많은 등 높이조절이 하는 일이 많다면, 부모가 높이를 조작하기 편리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아이 식탁의자를 고를 때, 식탁의자는 물론이고 시트를 완전히 눕혀서 바운서의 기능까지 원한다면 등받이와 발판의 각도 조절이 원활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고 이동이 잦다면 바퀴가 부착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탁의자는 디자인도 중요하지만, 높이가 높은 만큼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안전가드 등을 함께 구매하는 것 역시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식탁의자는 오래 사용하는 육아용품 중 하나이기 때문에 처음 구매를 할 때, 꼼꼼하게 알아본 뒤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