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자등록증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및 의미 알아보기

사업을 새롭게 시작했다면 체계적인 운영을 위해서 준비해야 하는 것이 사업자등록증일 것입니다. 또한, 사업자등록증 세금계산서 발행방법까지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홈택스

사업자등록증

사업을 하고자 할 때의 정보를 신고하고 등록해 발급받게 되는 문서라고 생각하면 되고 사업을 처음 시작할 때 가장 먼저 발급받아야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법인 명이나 단체 명이 들어가고 대표자 이름, 등록번호, 소재지와 사업 종류 등에 대한 사항이 기재되도록 되어 있고 사업을 시작하여 매출이 발생하게 되면 세금계산서는 재화나 용역을 공급한 사업자가 부가가치세를 포함하여 거래했다는 사실을 확인하는 문서이고 거래를 증명할 수 있는 중요한 서류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행방법

보통은 사업을 시작하기 전에 준비하게 되는데 사업을 시작한 날로 20일 이내 신청하도록 되어 있고 구비서류를 갖춘 후 관할 세무서나 가까운 세무서 민원봉사실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사업자 등록증 신청은 신분증과 함께 신청하게 되는데 대표자 본인 서명이 있어야 하고 대리인이 신청할 경우는 위임자의 신분증을 필히 지참해야 하고 사업자 본인과 대리인 인적사항 기재 후 자필서명을 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만약, 공동사업을 하게 된다면, 공동사업자 중에 1인을 대표자로 설정하고 대표자 명의로 신청하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는데, 홈택스를 통해 사업자등록증 신청을 하고 구비서류를 전자제출 하여 진행합니다. 사업자 등록 신청서와 임대차 계약서 사본과 인허가 등 사업을 영위하게 되는 허가 및 등록 신고증 사본과 동업 계약서 등을 제출하여 진행합니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

종이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매출의 경우는 적색, 매입은 청색 양식을 이용하고 사업자등록번호 성명, 명칭 등을 기입하고 공급가액과 부가가치세액과 작성 연월일 등을 기입하도록 하면 되고 최근에는 종이 세금계산서를 많이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전자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홈택스를 통하여 진행할 수 있고 정부에서는 납세협력비용 절감과 세무 거래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홈택스 발행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은 공인인증서가 있어야 하고 세금계산서 항목을 찾아 선택한 후에 정보 기입을 하고 발급하면 어렵지 않게 진행할 수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