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FT 뜻과 투자방법

사진=픽사베이

요즘은 금리가 1%가 채 안됨에 따라 많은 분들이 다른 투자방법을 통해 재태크를 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재테크를 하는 방법은 각기 다르지만 이전과 비교하였을 때 재테크에 대한 관심도는 확실하게 높아진 상황입니다.

재테크는 투자와 저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부동산과 주식, 기타 금융상품 등이 해당됩니다.

그중에서도 현재 EFT가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 EFT는 펀드와 관련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펀드는 많은 투자자들의 투자금을 모아 주식을 간적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이는 전문기관을 통해 구성된 펀드 상품에 투자를 하면 운영기관에서 투자금을 기획한 상품에 맞도록 투자를 하면서 투자금을 굴리는 방법을 뜻합니다.

주식투자를 하게 되면 사고팔때 수수료가 발생하고 매도 기간이 오래 걸리는데 이러한 단점을 개선시킨 상품이 바로 EFT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EFT는 주식 시장에 상장이 되어 있는 만큼 바로 거래가 가능하고 개인적으로 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분산투자까지 자동으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투자자가 원하는 분야를 잘 선택하여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과 저렴한 수수료, 자금의 파악까지 용이합니다.

결론적으로 EFT는 펀드와 주식을 합쳐놓은 상품이라 해석할 수 있습니다.

사진=네이버 검색

이는 현재 운영중인 EFT 상품 중 일부라고 할 수 있는데 종목명 앞에 붙은 KODEX, TIGER, KBSTAR와 같은 이름은 운영사를 표시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EFT 투자를 하는 방법은 주식 투자와 동일하게 HTS나 MTS에서 종목명을 검색한 뒤 주식투자를 하듯 매수를 하면 됩니다.

이렇듯 EFT는 특별한 상품을 직접 운영사를 통해 가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하고 있는 증권사 프로그램을 통해 매매가 가능함에 따라 매우 간단하게 투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주식종목을 체크하듯 분석을 해야하는데, 그 이유는 시중에는 수많은 투자 상품들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비전문가인 개인이 일일히 금융상품을 찾아보고 비교해보는 일이 쉽지 않은데 특히 수익률이 좋은 특판상품의 경우 빠르게 완판되는 만큼 가입조차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참고로 국내 EFT의 경우 포털사이트에 EFT 순위를 검색한 다음 가장 관심을 받고 있는 곳으로 매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요즘은 5G관련 사업과 전기차, 자율주행, 친환경 등이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투자를 할 때, EFT에 어떤 기업들이 해당되는지 꼼꼼하게 확인한 뒤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므로 성공적인 EFT 투자를 위해서는 어떤 회사의 상품이 자신에게 유리한 상품인지를 파악한 다음 개인 재테크 플랜을 설정하고 거기에 부합하는 상품을 찾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