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단계 금융사기 폰지사기 무엇이길래?

최근, 다단계 금융사기라고 불리는 폰지사기 관련해 피해자가 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업종을 가리지 않고 확대되고 있다는 것도 문제가 되고 있는데요, 어떤 수법으로 접근이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금융감독원

폰지사기란 무엇인가?

투자자의 돈으로 기존 투자자에게 이자나 배당금을 지급하게 되는 형태로 갖춰져 있는 다단계 금융 사기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신규 회원이나 투자자가 많을수록 더 큰 이익을 얻게 되기 때문에 투자자 모집 시에 고수익을 미끼로 해서 끌어들이는데 집중하곤 합니다. 업체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 유명인을 이용하기도 하고 기존 가입한 사람을 대상으로 하여 모집 수당을 지급하면서 주변의 지인을 가입시키는 방식도 활용하곤 합니다. 지금 투자금을 넣어야 수익을 크게 낼 수 있다고 미끼를 던지고 선점시기와 기득권을 강조하여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킵니다.

폰지사기의 위험성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유사수신 피해 사례 대부분 원금 보장 및 고수익에 대한 보장을 약속하면서 끌여 들였다고 한 바 있습니다. 금융전문가 또한 보험상품으로 위장하거나 전통 계 모임 혹은 가상화폐나 앱 테크 또한 폰지사기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는데, 초기 투자자들이 얻게 되는 수익이 다른 사람의 투자를 유도했지만 결국 상장폐지가 되거나 앱 서비스 중단 등의 투자금 가치가 상실해 원금을 되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큰 문제는 폰지사기는 피해자들의 상황을 고려해 구제할 수 있는 방법이 명확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상당한 피해금이 도래하는데, 피해금에서도 일부도 구제받지 못하는 피해자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가해자가 구형을 선고받는다 하더라도 고수익의 금융상품으로 위장하여 입소문을 타고 확산되어 투자를 하는 경우 큰 피해에 대해 주의해야 하는데 피해를 입고 다시 피해금에 대해 회수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주의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사진출처=금융감독원

폰지사기 어떻게 예방할까?

높은 수익률을 강조한다면 한번 더 검토해야 합니다. 완벽한 보장을 한다는 내용으로 신규 투자자들을 모집하기 마련인데, 모든 투자에는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전혀 위험성이 없다는 등의 내용이라면 정확하게 알아보아야 하고 시장변동 상관하지 않고 투자를 하면 무조건 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하는 경우 의심해 보아야 하고 불투명한 투자전략 또한 주의해야 합니다. 투자처나 관련 서류 및 계좌 명세서까지 꼼꼼하게 확인하고 불일치 되는 것은 없는지 살펴 본 후에 진행해야 하고 투자 계좌 명의를 반드시 확인해 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혹해서 서둘러 진행하지 않고 이러한 투자일수록 명심해서 살펴보고 정확한 기관에서 투명하게 진행되는지 살펴보고 접근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