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약통장 가입방법 및 주의사항은?

집값은 날이 갈수록 치솟고 있는 가운데, 조금이라도 도움 받아 내 집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청약통장 가입방법에 대해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떻게 개설하면 되는지 가입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출처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청약통장이란 무엇인가?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을 공급받기 위해서 꼭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으로 보유기간과 금액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종합저축, 청약저축, 청약예금 그리고 청약부금의 4가지 종류로 갖춰져 있었던 것이 주택청약종합저축으로 통합하여 개설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농협이나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대구, 부산, 경남 은행에서 개설 가능합니다.

가입 대상은 국내 거주하고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연령이나 자격제한에는 관계없고 적립 방법은 매월 단위로 하고 2만원부터 시작이고 50만원 이내로 자율적으로 예금을 하면 됩니다. 다만, 예치금과 기간에 따라 당첨 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고 알고 있어야 합니다.

청약통장 가입방법

1인당 1계좌만 개설할 수 있고 비대면 계좌 개설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거래 은행이 있는 경우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쉽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물론, 직원 상담 후에 진행 가능합니다. 이 때에는 직접 은행을 방문하여 개설하면 되고 청약통장 상품이 있는 지점으로 가서 개설해 주면 됩니다. 만약, 자신이 청년인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항목이 있는지 여부도 따져볼 필요가 있습니다. 청년가입 대상자에게 이율 혜택을 주는 은행이 있기 때문에 가입 조건 등을 한번 더 꼼꼼하게 따지고 보고 가입진행 해야 합니다.

가입진행을 하면 어플리케이션 등을 통하여 본인이 가입한 조건과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 홈 사이트를 들어가면 가입 내역도 확인 가능한데, 네이버 인증이나 공동 인증서를 통하여 조회 가능합니다.

사진출처 = 한국부동산원 청약홈

청약통장 가입방법은 비교적 어렵진 않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가입하고 나서 꾸준하게 납입이 되어야 하고 가입 기간과 금액여부에 따라서 청약 당첨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알고 접근되어야 합니다. 어떤 종류로 가입되어 있고 납입 연체 없이 꾸준하게 예금이 되었는지 등을 고려해 당첨 순위가 확정되기 때문에 적정한 금액 수준을 정하고 빠짐 없이 납부할 수 있도록 관리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