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계좌 활용방법과 세액공제 세금환급 받는 방법

사진출처 = 삼성증권

연금저축계좌 관련 세금환급 받는 방법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이 많은데, 어떻게 절세를 하고 혜택을 받아갈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연금저축계좌는 400만원까지 세액 공제를 받는 연금계좌가 있고300만원까찌 공제받는 퇴직연금계좌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연금저축계좌는 연금저축신탁인 은행이나 연금저축펀드 증권사, 연금저축보험인 보험사로 구분하여 개설하게 됩니다.

사진출처 = 미래에셋

연금저축계좌란?

연금저축계좌는 세액공제의 혜택을 받아간다는 것이 이슈일 것 같습니다. 소득공제의 경우 내 과세표준금액의 크기를 낮추어 주는 효과가 있는데 세액공제는 내가 납부하게 되는 세금에 대해 감면을 받을 수 있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되고 세액 공제율의 경우 총 급여 크기에 따라 5,500만원이라고 했을 때, 16.5% 그리고 이상일 경우 13.2%를 공제해 주고 연간 400만원 불입되는 경우 급여에 따라 53만원~66만원 환급 받을 수 있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또한 연금저축계좌는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펀드에 분산하여 가지고 있는 경우 전체 펀드 이익과 손실에 대해 이익을 보았을 때에만 과세가 되고 고액 사업소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연금저축계좌를 활용할 때 발생이익은 종합소득합산과세가 아니라 16.5%로 분리되어 과세가 되기 때문에 절세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연금저축계좌의 강점으로 꼽을 수 있는 것이 장기투자가 가능하다 라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불입한 것은 필요로 할 때 인출해서 사용하고 그렇지 않은 부분은 특징이 있어 장기적으로 투자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형태가 장기, 분산, 간접투자 조건을 가지고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사진출처 = 삼성화재

연금저축계좌는 단순하게 세금을 환급 받고자 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기 보다는 돈에 대해서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를 하고 수익률까지 장기적으로 생각하여 투자의 개념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 될 것이다. 어떤 형태인지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본인이 어떤 방향으로 개설하여 가지고 있을지 생각해 보고 선택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