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기의 시작! 나에게 맞는 적금상품은?

돈 모으기의 가장 기본적이고 기초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적금” 이라고 할 수 있는데, 목돈을 모으기 위해서 한번쯤 고려해 보았을 것입니다. 적금은 매달 고정비로 생각하여 활용해야 하는데, 달 마다 나가는 금액에 대해 부담스럽거나 금액을 달리 설정하고 싶다면 “자유적금” 상품을 이용해 보도록 합시다.

사진출처 = 카카오뱅크

자유 적금이란?

만기까지 본인이 원하는 금액을 자유롭게 설정해서 납입하게 되는 것으로 경제력이나 매달 달라질 수 있는 상황에 맞추어서 적립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고 금액을 변경해서 조정하면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고정적으로 매달 같은 금액이 빠져나가는 적금보다 금리는 낮을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입금하고 부담되지 않게 적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만기유지율이 비교적 높은 상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BETS로 꼽히고 있는 자유적금 상품 LIST

사진출처 = K뱅크

1금융권에서 제공되는 자유적금 중에 베스트로 꼽히고 있는 것을 살펴보겠습니다. 인터넷 은행 케이뱅크 “코드 K 자유적금”은 인기 있는 상품 중에 하나인데요, 기본금리는 1.5% 정도이지만, 우대조건이 복잡하지 않아서 최고금리 2.3%에 적용 받을 수 있고 우대코드 혹은 제휴사에서 제공하는 우대코드를 통하여 우대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진출처 =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자유적금은 최고 연2.2% 금리를 제공하고 있는데, 연 2.0% 기본금리를 우선으로 하고 자동이체 설정을 하면 추가 금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이체는 매일, 매주, 매월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고 주기를 조정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일 수 있겠습니다. 만약 이용하다가 긴급하게 사용할 일이 있으면 해지할 필요 없이 긴급 출금으로 이용할 수 있어 탄력적인 운영이 될 것입니다. 긴급 출금은 2회로 가능하고 인출 후 잔액은 1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사진출처 = 우리은행

우리은행 우리스마트폰적금과 신한스마트 적금도 꼽히고 있는 상품입니다. 스마트 뱅킹을 통해서 가입가능한 것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가입 가능합니다. 납입 한도는 각각 50만원과 100만원으로 정해져 있고 우리 스마트폰 적금은 기본금리 2.0%에 우리꿈 통장을 기본계좌로 연결 가입하면 0.2% 포인트 우대금리를 적용해 주고 신한 스마트적금은 따로 우대금리는 없지만 누구나 1.8%금리를 받아갈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2금융권이나 다양한 적금상품을 찾아볼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경제적인 여유가 되는 경우 초반에 많은 금액을 납입해 주는 것이 효과적이고 상품에 따라 가입 조건이나 혜택이 조금씩 차이 나기 때문에 조건을 알아보고 상품을 선택해야 하고 월 납입 금액 등 본인에게 잘 맞는 것으로 선택해 주는 것이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