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부세 고지서 조회 및 대상자 확인방법

사진 = 국세청

종합부동산세로 불리는 종부세 논란이 끊임없는 잡음이 생기고 있습니다. 1년에 1번 종부세 고지서가 발송되는데 11월 22일 오늘이 바로 그 고지서가 발송되는 날입니다.

대상자는 약 76만 5,000여명으로 작년 대비 10만 명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택 종합부동산세 예상 총액으로 약 5조 7,300억원으로 지난해 대비 약 4조 원 가까이 늘었는데, 이는 부동산 가격 급등이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다주택자인데요. 2주택자 이하 종부세 일반 세율은 0.6% > 3%로 변경 전 보다 0.1 > 0.3% 올랐습니다. 특히 조정대상지역 2주택이나 3주택 이상의 경우 기존 세율보다 약 2배 가까이 상향조정 되었기 때문에 법인명의 다주택자들이 상당한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종부세 대상자 조회 방법

우편 고지서가 22일 발송되었기 때문에 종부세 대상자 유무가 궁금한 시민들이 꽤 많았는데요. 대체로 홈택스, 각 은행 어플에서 종부세 대상자 조회가 가능했습니다.

사진 = 우리은행 앱 화면 캡처

기자 역시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때문에 종부세 대상자에 포함되는지 궁금해 직접 조회를 해보았습니다. 주거래 은행인 우리은행 앱을 실행하여 우측 하단 전체 > 생활편의 > 공과금 > 국고/관세를 눌러 조회하면 됩니다. 종부세 대상자는 금액이 고지되며, 대상되지 않은 경우 고지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