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앞두고 경기도 버스 44% 파업선언, 오늘 밤 최종 협상 예정

수능을 하루 앞두고 경기도 전체 버스의 44.2%의 비중을 차지하는 23개의 버스업체 노조가 파업을 하겠다 선고했습니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일인 18일부터 진행할 것이라고 예고 했고 사측과 최종적인 협상이 결렬되면 당일부터 시행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협상이 결렬되는 경우 노조는 수능 일정과 무관하게 당일 첫 차부터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을 내 놓았고 수험생 및 학부모들은 출근 시 불편함을 겪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17일 경기지역자동차노동조합에 따르면 노조는 18일 오전4시까지 4시간 동안 4시간 동안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사측 대표와 2차 조정 회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2차 조정회의에서는 마지막 조정절차가 이루어질 예정이고 앞서 지난 15일에서 16일 진행된 노사간 1차 조정 회의에서는 양측이 견해차만 확인하고 마무리되었다고 알려졌습니다. 노조는 민영제 노선의 1일 2교대제 근무형태 변경을 요구했고 준공영제 노선과의 임금격차 약 50만원해소에 대한 것과 승급 연한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협상에는 경기공항리무진, 수원여객, 삼경운수, 성우운수, 용남고속, 용남고속버스라인, 경남여객, 삼영운수, 보영운수, 서울여객, 명성운수, 선진상운, 성남시내버스, 남양여객, 제부여객, 소신여객, 신성교통, 신일여객, 파주선진, 오산교통, 의왕교통, 화영운수, 가평교통 등의 23개 사가 참여중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들 업체 중에서 총 조합원 수는 7천 192명으로 확인되었고 운행차량 대수는 4천 559대로 경기도 전체버스의 44.2%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중 499대는 도내 곳곳 서울을 오고 가는 공공버스로 확인되었습니다.

도내 전체 공공버스의 24.1%에 해당하는 규모로 파업이 진행될 경우 서울행 출근길에도 난항이 예상되는 가운데, 2차 조정회의 결과는 18일 첫 차 운행 시간 직전에 나올 전망이라고 알려졌고 앞서서 노조는 지난 2일 총파업 선포식을 벌이면서 수능 일정에 따라 파업 일정을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으나 협상이 결렬되자 수능하고 관계없이 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입장을 내 놓았습니다.

협상이 결렬되는 경우, 18일 오전 9시부터 경기도청 앞 “총 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도보행진 등의 집회를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고 노조 관계자에 따르면 수능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큰 불편을 줄 것을 알지만 17시간에서 18시간의 장시간 운전 속에 시민과 기사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현실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불가피한 조치라고 알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