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전면등교, 소풍과 운동회 등 부활할까?

사진출처 = 서울시 교육청 공식홈페이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사태가 장기화 됨에 따라 무조건 피하고 기피하는 것이 아닌, 예방접종 확률을 높여 중증 환자를 중심으로 치료를 하여 안정적인 의료 체재를 잡고 체계화 된 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위드코로나로 전환하겠다고 정부에서 밝혔습니다. 11월 초부터 단계적인 일상회복으로의 전환에 앞서 수도권 전면등교 방침과 관련 비판적인 목소리도 높았습니다.

3주 동안의 모니터링 결과 신규 확진 환자의 수는 감소가 되었고 접종자의 비율도 높아짐에 따라 일상회복 시기를 전환에 앞두고 있는데, 수도권 전면등교에 대해서 반발하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수도권 전면등교 관련하여 바로 등교를 해도 무방하다 라는 의견도 있지만 11월 18일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로 미뤄야 하는지 적용 시기를 두고 교육계 내부에서도 시각 차가 뚜렷하게 드러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교육 당국은 오는 29일 단계적 일상회복을 발표하기 위하여 교원단체와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도 최대한 수렴할 것이라고 전했는데, 교육부는 이러한 의견을 취합하여 오는 29일 수도권 전면등교 부분에 대해 정리해서 이행 계획을 확정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다중이용 시설 등의 방역위험에 따라 2022년 1월까지 단계적으로 완화하는 방침을 두고 학생과 교직원들이 밀집해서 생활하는 공간인 만큼 다른 시설과는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거세게 나오고 있는 추세 입니다.

코로나19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는 단계적 일상회복 이행계획을 확정하여 다중이용 시설 등 규제를 완화하기로 했으나 이러한 적용을 학교시설에 대해서 똑같이 적용하게 되는 것은 아니라는 의견이 점점 늘고 있다고 알려졌습니다.

교육 분야는 특수하고 바이러스에 비교적 취약한 아이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밀집되어 있어서 다르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그리고 겨울방학 등 전반적인 학사 일정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하고 수도권 전면등교에 대해서도 섣부르게 판단해서는 안 된다 라는 의견이 거세게 일고 있습니다.

또한, 비교과 활동이나 소풍과 운동회 등의 여러 교육활동 재개와 관련하여 현장 의견 수렴도 취합하는 중이고 오는 29일에 취합하여 발표할 것이라고 알렸습니다.

담당 관료들은 학교의 일상회복을 수능 이후에 적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위드코로나 시기를 수능 뒤로 미뤄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도26일 기준 4,650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고 한국교원단체 총 연합회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보면 교원 약 35% 이상은 학교의 경우 11월 초보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이후로 미루어야 한다고 응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전면등교 관련하여 학교 현장과 내부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고 주요한 학사일정에 대해서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일상회복 시기와 방안을 검토 중에 있고 안정적으로 추진하는 쪽으로 의견이 집중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