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것이 알고 싶다 양기원, 그가 복용한 나비약 정체는?

사진=SBS 그것이 알고싶다 캡쳐

23일 SBS 시사교양프로그램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는 배우 양기원이 학동역에서 이상행동을 하게 한 약의 정체를 알아보았습니다.

2019년 4월 12일 새벽 학동역 부근에서는 한 남자의 기괴한 행동이 CCTV 화면에 포착되었습니다. 그 남자는 허공에 주먹을 날리는가 하면 길에서 누웠다 일어났다를 반복하였습니다. 이러한 그의 이상행동은 달리는 차에 갑자기 뛰어들고나서야 멈췄습니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그의 상태를 파악한 뒤 마약 투약과 같은 불법 행위를 의심하였고 그 남성은 곧장 현행범으로 체포되어 조사를 받았습니다. 하지만 조사결과 경찰의 예상과는 다르게 마약 투약자가 아니라는 사실이 밝혀져 그는 무혐의로 풀려나게 되었습니다.

그 남성은 영화 '바람'에서 유행어를 탄생시키기도 한 배우 양기원이었는데 그의 CCTV를 본 은 그러한 모습이 익숙한 광경이라고 하였습니다. 특히 딸들 역시 비슷한 행동을 해왔는데, 밝고 건강했던 딸이 변하기 시작한 시기는 스스로 하늘의 계시를 받았다고 얘기한 다음부터 였습니다.

그 후 점점 폭력적인 모습을 보이던 딸은 어느 날 어머니 김씨와 말다툼을 벌이고는 라이터로 김씨를 불 붙여 죽이겠다는 협박까지 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비슷한 시기 의정부에서는 아파트 9층에서 화재가 발생 해 주민들이 대피하는 소동이 벌어졌는데 방화점은 불이 난 집에 살던 딸 천 씨였습니다.

거리에서 이상행동을 한 배우 양씨와 하늘의 계시를 받았다는 박씨, 진짜 불을 낸 천씨까지 이 세사람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체중 조절을 위해 알약을 먹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세 사람이 복용한 알약은 다이어트에 효과에 좋다고 소문난 식욕억제제였으며 이는 알약의 생김새를 본 따 '나비약'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이 '나비약'의 복용자를 알아본 결과 상당 수가 우울과 환청, 환각 등의 부작용을 겪은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특히 이 약의 더 큰 문제는 병원에서 처방받아야만 구할 수 있지만 현재 이 약이 불법적으로 유통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불법 유통을 통해서라도 이 약을 손에 넣길 원하는 프로아나로 불리는 10대 들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들은 30~40KG 대의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체중 조절을 하다가 더이상 살이 빠지지 않을 때 찾게 되는 마지막 방법이 나비약을 다량 복용하는 것이라 하였습니다.

16세 미만에게 처방이 되지 않는 나비약임에 따라 이를 구하기 위해 부모 몰래 대리로 구매한다는 10대들은 이 약을 구하기가 매우 쉬웠습니다. 만약 청소년들이 이 약을 복용할 경우 건강에 미치는 악영향은 극심하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했습니다.

이렇게 위험하지만 효과가 확실하고 중독성이 강해 한번 접하면 쉽게 끊기가 어렵다는 식욕억제제는 그 부작용을 일부로 노리고 어떤 이들은 마약을 대신에 복용하고 있습니다.

이날 '그것이 알고싶다' 에서는 식욕억제제의 부작용과 오남용의 실태를 추적하고 마약류 관리 제도의 사각지대에서 일어나고 있는 관행들을 고발하면서 이를 바로 잡을 방법은 없는지 고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