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적모임 수도권 8명, 비수도권 10명까지

사진= YTN 뉴스화면
사진= YTN 뉴스화면

현재 코로나 확산세가 줄어들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보니 사회적 거리두기 방안도 이전보다 강력한 상태입니다.

정부는 오늘 변경된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발표하였는데 오는 18일부터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를 2주간 유지하고 사적모임 제한 기준을 수도권은 최대 8명, 비수도권은 최대 10명까지 완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5일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남은 10월간 2주동안 적용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이어 김 총리는 “4단계 지역에서는 이전에 있었던 오후 6시 전후 구분없이 백신 접종 완료자 4명을 포함하여 최대 8명까지 모임을 허용한다”면서 “3단계 지역에서는 접종 완료자 2명을 추가로 최대 10명까지 모임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기존에는 완화된 사적모임 제한 기준에 식당과 카페만 적용이 됬었지만 현재는 다른 다중이용시설에도 완화된 기준을 적용하기로 하였습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 중에서도 위험도가 낮다고 판단되는 곳들에 대해서는 영업시간 제한도 완화되는데 그중에서도 수능을 앞둔 수험생을 고려하여 독서실 등의 시설운영이 연장이 됩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11월 중순 대입 수능시험을 앞에 둔 수험생 등의 상황을 고려하여 수도권을 포함한 4단계 지역의 독서실과 스터디 카페 등 시설 운영을 자정까지 허용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4단계 지역 내에서 무관중으로 진행됬었던 스포츠 경기는 백신 접종 완료자에 한해 실내는 수용인원의 20%, 실외는 30%까지 입장이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김 총리는 이번 조정안과 관련하여 “예방접종 완료자를 중심으로 방역수칙을 완화해 감염의 위험성을 줄이면서 일상회복에 한 달 더 다가가고자 한다”고 취지를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한글날 연휴의 여파를 지켜봐야하고 아직 가을 단풍철도 남아있는 상태라 안심하기는 이르지만 추석 연휴 이후 급증했던 확진자 수가 최근 들어 조금씩 감소하는 모습”을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11월부터 단계적 일상회복인 위드 코로나를 시작할 수 있도록 이번이 정말 마지막 거리두기 조정이 되길 희망한다”면서 “이르면 다음주 중 전국민 70% 백신 접종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하였습니다.

이는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되면 지금까지는 체계가 다른 방역 조치가 시행된다는 점을 염두해 둔 발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김 총리는 “지난 1년 8개월동안 팬데믹의 긴 터널에서 출구를 찾기 위해 모두 최선을 다했고 이제 끝이 조금씩 보이고 있다”면서 “보름여 남은 10월은 일상회복의 발걸음을 내딛는 마지막 고비가 될 것”이라면 방역수칙 준수를 당부하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내달 1일부터 위드 코로나 돌입 목표를 시작을 앞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