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백신 접종 해도 되나? 과학적인 근거는?

[포스트인컴] 정아현 기자 = 임산부 백신 접종 해도 되나? 과학적인 근거는?

코로나19바이러스의 여파로 인해 확산을 막기 위해 백신 보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0월부터는 산모들도 접종 가능하도록 이루어지고 있는데요, 임산부 백신 접종이 문제 없는지 아이에게 영향 없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외 연구와 통계자료를 통해서 살펴 보아도 임산부 백신 접종을 해도 아이에게 안전하기 때문에 오히려 권고를 하고 있습니다. 유산을 하거나 기형아 발생 등이 영향을 주지 않고 오히려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되는 경우 태아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입니다.

 

질병관리청에서도 임산부 백신 접종을 해도 안전하고 접종 이득이 높다면 접종에 대해 권고를 하고 있으며 필요성이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산모의 경우 감염이 되면 중증으로 되거나 사망 위험이 되려 크다고 알려졌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의 결과로 보면 주간 발병률 및 사망률을 살펴보면 임산부 중환자실 입원 위험은 3배, 인공호흡기 사용 위험에 대해서는 2.9배 그리고 사망률은 1.7배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에서도 임산부가 731명이 감염 된 것으로 보고 되었고 위중 중증 환자는 15명으로 2%였습니다.

 

임산부 백신 접종을 하지 않고 코로나에 감염 되면 조산 위험이 높아지거나 저체중 분만 위험확률도 높아지기 때문에 오히려 접종을 해야 하는 것이 유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접종을 추진하고 있고 미국, 영국, 호주, 캐나다 지역은 권고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산모들의 입장에서는 임산부 백신 접종을 하면 아이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에 대한 불안함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특이한 체질이 아니고 알레르기 반응이 없고 건강하다고 가정 하에 접종시행을 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다만, 기저질환이 있거나 극초기 혹은 12주 미만일 때에는 접종 전에 산모 태아를 진찰받고 전문가의 상담을 꼼꼼하게 진행하고 나서 임산부 백신 접종을 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10월부터 산모들도 권고를 하여 진행하고 있는데, 부작용이 적고 해외 사례도 보면 오히려 두통이나 발열 조산도 없다고 보고되고 있는 바,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받는 것을 중요하다고 생각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임산부의 이상반응의 경우 산모들이 접종을 해도 일반인과 비슷하고 미열이나 두통 등 일반 사람들에게도 생길 수 있는 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지속 되거나 심하고 이상 징후가 있는 듯 하면 전문가 상담을 받아야 합니다.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질 출혈, 심낭염이나 심근염 등이 있으면 의사 진료를 받아야 하고 상담을 진행하고 나서 임산부 백신 접종 진행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1
0
+1
0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