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시 주의사항 꼭 살펴야 하는 체크리스트

신차를 덜컥 살 수 없는 상황이거나 처음 차를 구매할 때에는 중고자동차로 알아보곤 할 것입니다. 중고로 알아볼 때에는 성공적인 구매를 위해 중고차 구매시 주의사항이 있는데, 체크리스트를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 픽사베이
사진 = 픽사베이

구입하는 절차는 시세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입니다. 같은 기종에 연식이라 하더라도 사이트 마다 조금씩 가격에서 차이를 보이기 때문에 사이트를 몇 군데로 정하여 비교해 보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허위매물도 많기 때문에 이에 속지 않으려면 시세 파악을 하고 정보를 확인하여 매장으로 확인해 보는 것이 가장 정확하고 정확도가 높은 곳의 사이트에서 접해 보는 것이 가장 우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중고차 구매시 주의사항으로 취등록세를 계산해야 합니다. 이전 비 라는 것이 존재하는데, 신차는 정해져 있지만 중고자동차는 정해진 것이 아니라서 세금 관련 절세를 하려면 취등록세 이전 등록비 등을 꼼꼼하게 계산해 보아야 합니다.

그 다음 보험을 비교해야 합니다. 보험사마다 조금씩 다르고 비용을 줄이려면 다이렉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험요율을 확인하여 좋은 등급을 받기 위한 것이 좋습니다.

이전비와 취등록세 외에 공채매입비도 있는데, 지역 별로 차이가 있어 개인마다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부가적으로 붙게 되는 금액에 대해 확인이 되었다면 차량을 꼼꼼하게 따지고 보아야 합니다.

중고차 매장에서 시승해 보아야 하는데 보다 디테일하게 살펴보고 싶다면 그 라인의 신차를 한번 타 보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또한, 자동차 등록증을 필수로 확인해야 합니다. 사고내역이나 수리내역 거래내역 등의 사항이 적혀 있기 때문에 꼭 살펴보아야 합니다.

중고차 구매시 주의사항으로 사고 유무를 확인하는 방법은 카히스토리를 통하여 보험처리 내역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보험 처리가 되지 않은 사고의 경우 처리 되지 않는 부분들이 있어서 전문가와 함께 디테일하게 따져 보아야 합니다.

침수 차가 아닌지 꼭 짚어 보아야 하는데, 저렴하게 나왔다고 해서 덜컥 구매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태풍이나 홍수 등이 많이 발생한 시기에는 구매하는 것을 피하는 편이 낫습니다. 필요로 하는 서류는 인감증명서와 주민등록등본, 통장사본, 운전면허증, 보험가입증명서 등이 필요 합니다.

구입하고 나서 중고차 구매시 주의사항은 정비소 방문 점검 입니다. 매매 관련 업체에 연결 되어 있는 정비소가 많아 구매와 함께 정비소를 들려 확인하는 경우가 많은데, 차량 부품 별로 교환 주기를 파악하여 주기에 맞추어 교환하고 수리를 해야 하며 문제가 없는지 꼼꼼하게 확인해 보아야 하는 것도 중요하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