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

사회복지사 1급은 사회복지 전문사무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갖춘 사람을 양성하기 위한 자격증입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다양한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이번 블로그에서는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시험 개요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은 사회복지사 2급을 취득한 사람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한국사회복지사회에서 주관합니다. 이 시험은 기본적인 사회복지 이론과 응용지식을 평가하며, 총 4개의 과목으로 구성됩니다. 각 과목의 분량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사회복지 이론 : 35%
  2. 복지법규와 사례관리 : 30%
  3. 복지기술과 진로윤리 : 20%
  4. 복지정책과 사회복지현장실습 : 15%

기본사회복지 이론

기본사회복지 이론은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이론적 배경 지식을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의 역사, 사회복지 이론의 주요 개념과 모형, 사회복지사의 업무와 역할 등에 대해 학습합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인간행동과 사회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윤리, 사회복지시스템과 사회정책 등이 있습니다. 이 과목은 전체 시험의 35%를 차지하므로, 이론적인 부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학습이 필요합니다.

복지법규와 사례관리

복지법규와 사례관리는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복지법령과 사례관리 기술을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분야의 주요한 법규와 제도, 사례관리의 기초와 원리에 대해 학습합니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관련 법령,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사례관리, 사례평가와 개선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복지법규와 사례관리는 전체 시험의 30%를 차지하므로, 법규와 관련된 내용에 대한 이해와 사례관리 기술의 습득이 필요합니다.

복지기술과 진로윤리

복지기술과 진로윤리는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실무기술과 진로윤리에 대해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기본적인 실무기술과 이를 적용하는 과정에서의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학습합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사회복지 실무기술, 인터뷰 및 상담 기술, 진로개발과 윤리 등이 있으며, 이는 전체 시험의 20%를 차지합니다.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무기술과 윤리적인 측면을 함께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복지정책과 사회복지현장실습

복지정책과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사회복지사로서 복지정책의 이해와 현장실습 결과를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이 과목에서는 복지정책의 주요 개념과 이해, 사회복지현장에서의 실습 경험 등을 학습합니다.

주요 내용으로는 복지정책의 이해와 분석, 사회복지현장실습 결과 보고 등이 있으며, 이는 전체 시험의 15%를 차지합니다. 복지정책과 사회복지현장실습은 복지정책과 실무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복지정책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하는 과목입니다.

결론

사회복지사 1급 시험과목은 사회복지사로서 필요한 다양한 지식과 역량을 평가하는 과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본사회복지 이론, 복지법규와 사례관리, 복지기술과 진로윤리, 복지정책과 사회복지현장실습 등의 과목들을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서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각 과목별로 충분한 학습과 복습을 통해 이러한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을 취득하여 사회복지사로서의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길 바랍니다.